본문 바로가기
올키즈 자료실/학습부진 ㅣ 아동교육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과 그 이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_초등수학편

by 함께걷는아이들 2019. 6. 7.

지금까지 2015 개정교육과정의 주요변화 포인트, 초등국어를 주제로 내용을 살펴보았다. 

오늘은 개정교육과정과 관련한 시리즈의 마지막편으로, 초등수학에서의 주된 변화는 무엇이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 2015 개정교육과정 주요 변화point 바로가기 클릭!

☞ 2015 개정교육과정 변화 및 적용 그 이후 : 초등국어편 바로가기 클릭!


▶ 초등수학에서의 주요변화

- 2015개정 수학에서는 기존(2009개정) 교과역량이었던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에 더하여 ‘창의·융합’,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을 추가하여 학습목표와 교수·학습방향에 있어 역량 함양을 강조하였다. 

- 다음으로 학습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다각도의 접근을 시도한 점을 주요변화로 꼽을 수 있다. 수학과에서 학습부담 경감은 제4차 교육과정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주요한 쟁점으로 다루어져왔고,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더욱 강조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학생 참여중심 수학” 


따라서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아이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학생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학습 내용 감축, 통합 등으로 학습량을 적정화하고, 평가방법 및 유의사항을 통해 지나치게 심화된 내용을 평가에서 다루지 않도록 함으로써 실질적인 학습부담을 줄이고자 하였다. 

또한 체험, 탐구활동 중심으로 교실 수업의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 학습 방법을 상세하게 제시하고, 수학의 유용성, 가치 인식 등 학생의 정의적 측면을 보다 강조한 것을 눈여겨 볼 수 있다.


▶ 2015 개정교육과정 초등수학 영역별 변화내용


▶ 새롭게 구성된 2015 개정교육과정 학년별 내용체계


내용체계상으로 변경된 내용 외에도 학습부담을 줄이기 위해 ‘저학년 학생들의 언어발달 단계를 고려한 어휘 및 문장사용’, ‘수학교구활용의 기회확대’, ‘기본연산의 충분한 연습경험 제공(저학년)’, ‘수학익힘에서 수학교과서의 수준과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난이도 조정’ 등 다방면으로 학습량과 난이도를 조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변화가 학교현장에서는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을까?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2015 개정 교육과정 실태 분석 연구보고서를 토대로 실제 학교현장에서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보완이 필요한 지점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2015개정교육과정을 가장 먼저 적용하고 있는 초등1~2학년을 중심으로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연구 진행(2018). 전국 17개 시도의 초등학교 중 5%를 표집하고 학교당 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면담조사를 통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 학습량과 난이도 적정화에 대하여,

초등 1~2학년의 전체적인 수학교과 학습량이 적정한가에 대한 질문 결과, ‘보통’ 응답이 75.7%로 높게 나타났고, ‘학습량이 많다’의 응답이 18.7%로 뒤를 이었다. 난이도가 적절한가에 대한 질문 결과, ‘보통’의 응답이 72.6%, ‘어렵다’는 의견이 17.4%로 나타났다. 


<초등 1~2학년 수학과 학습내용 난이도 적절성>


교과서가 예전에 비해서는 조금 쉬워진거 같아요. 아이들이 느끼는 것이요. 예전에 비해서 심화문제가 많이 줄어든 것 같거든요. (중략) 그렇게 쉬워지니까 아이들이 재밌어하는 활동을 좀 많이 하게 되더라고요. 그런 점이 좋은 것 같아요.

(2018.10.25. D초등학교, 교사면담)


그러나, 추가로 살펴본 바에 의하면 수학학습 영역별로 보았을 때, ‘수와 연산’ 영역의 학습량이 다른 영역(도형, 측정 등)에 비해 많다는 의견(보통 : 67.5%, 많다 : 20.9%)을 보였고, 난이도 역시 ‘수와 연산’이 어렵다는 응답이 (보통 : 63.9%, 어렵다 : 24.2%) 다른 영역에 비해 눈에 띄게 나타났다. 

교사와의 면담내용에 의하면, 저학년에는 특히 수 개념과 연산감각을 익히는 것이 주요과제이기 때문에 이후 학년 학습을 따라가기 위해서 충분히 익히고 연산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지만 2학기의 경우 수업시수가 더 줄어들고, 학기 간, 학년 간에 난이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학습에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과, 다양화된 연산방법이 새롭게 도입된 것과 관련하여 기본개념을 이해하지 못한 아이가 접할 때에 더욱 혼동을 줄 수 있다는 의견을 볼 수 있었다.

2학기에는 상대적으로 해야 할 연산의 양이 많아져요. 왜냐하면, 1학년과 2학년 수학의 수준차가 상당하고 또 2학년 1학기와 2학기 차이도 상당하거든요. 연산이 그냥 연산단원에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측정 영역에서도 모두 연계되어 있거든요. 학교에서 수와 연산에 대한 기본개념이나 원리를 가르치고 계산 훈련까지 가능하도록 해야 하는데, 2학기는 양이 많아지는 것처럼 느껴져요. 3학년으로 올라가면 또 2학년과 수준차가 너무 많이 난다는 거에요. 그것을 아는 교사들은 2학년 2학기 지도를 할 때 조금 더 부담을 느끼죠. 양이 많다고 느끼거든요.

(2018.10.15. C초등학교, 교사면담)

수학 같은 경우에 제가 지도를 해보면 받아올림, 받아내림이 교과서에는 1시간 안에 다 하도록 되어있어요. 그런데 절대로 그 수업시간 만으로는 익힐 수 없는 개념, 분량이에요. 받아올림이라는 것이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쉬운데 애들한테는 그렇지 않죠. 그리고 그 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덧셈을 풀어보는 문제는 가르칠 때마다 화가나요. 지금 아이들이 받아올림도 겨우 하고 있는데, 그것을 갈라서 더하는 것이 있어요. 한 두개 정도는 ‘이런 방법도 있단다‘ 하는 것이 가능한데 거기보면 몇 가지가 나와 있더라고요. 그 부분에 있어서는 애들이 멘붕이 와요. 수업시간에 아이들 눈빛을 보면 (알 수 있어요)

(2018.10.25. D초등학교, 교사면담)



> 수학교과서 어휘 및 문장의 수준에 대하여,

수학교과서의 어휘수준에 대해서는 1학년의 경우 ‘보통’ 응답이 47.4%로 가장 많았으나 ‘어렵다’는 응답도 38.7%로 높게 나타났다. 2학년 수학에서도 보통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나 어렵다는 응답이 33%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에는 초등입학부터 2학년까지 점차적으로 한글 해득을 완성해나가는 국어 학습과정과 수학교과서 내용에 간극이 있음을 말해준다. 특히 1학년 1학기에 다루는 수학교과서와 수학익힘의 경우 한글을 아직 잘 모르는 학생의 입장에서는 문제를 읽지 못해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2학기 때는 수학교과서의 어휘수준이 적절한데,1학기 때는 한글을 못하는 친구들의 경우 아무리 이렇게 짧게 (문장을)줄여도 이해를 잘 못해요. 잘 못 읽어요. 특히 문장제 문제가 1학기 때도 나오잖아요. 특히 그것은 어려워해요. 문제가 긴 것이 아니더라도 무언가 문제를 읽고 이해를 하고 풀어야 되는 그런 문제들은 전부 다 조금 어려워해요. 저희 반은 괜찮은데, 다른 반은 선생님들이 그것을 하나하나 다 읽어서 불러주신다고 하더라고요.

(2018.10.26. B초등학교, 교사면담)


초등 1~2학년 수학 수업에서의 느끼는 교사의 어려움으로는 ‘수학 내용 지식에 대한 학생 간 수준 차이’(34.6%) 가 가장 높았고, ‘한글 해득에 있어서 학생 간 수준 차이’(29.7%)가 뒤를 이었다. 


2015 개정교육과정 초등수학의 중점과제로 아이들이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난이도와 학습량을 조정한 것에 대해서는 학교 현장에서 적절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일부 영역(수와 연산)의 학습량과 난이도, 그리고 국어 학습과정(한글해득)과 간극이 있는 수학 교과서의 어휘 및 문장길이에서 한계점을 보이고 있다. 

또한 ‘학생 간 수준 차이’가 수업의 주된 어려움으로 꼽히는 점은, 출발단계인 1~2학년 교실에서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 문제임을 알 수 있다. 

수학은 다른 교과에 비해 위계성이 강하기 때문에 저학년에 기본적인 수 감각 및 계산능력을 충분히 익혀 고학년에서 학습할 토대를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되는 초등학교 시기에 아이들이 수학을 놓지 않고 가기 위해서는 수업시간 내에 아이들이 충분히 개념을 익히고 완성해나갈 수 있는 학습량, 난이도, 교과간 연계 등의 요소를 고려하는 것 이외에도 개별적인 지도가 필요한 아이를 위한 다양한 학습자료(구체물, 교구 등)활용, 시스템 마련 등 기초학력보장의 관점에서 문제를 함께 해결해나갈 필요가 있을것이다.


[참고자료]

2015 개정 교육과정 실태 분석 연구 : 초등학교 1~2학년을 중심으로(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교육과정 브로슈어(교육부)

2015 개정교육과정의 이해(교육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