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키즈 자료실/학습부진 ㅣ 아동교육

맞춤형 교육 선도(시범) 학교 운영 사례 및 평가 내용 소개

by 함께걷는아이들 2020. 4. 21.

교육부의 기초학력보장지원 정책이 세워지면 각 시도별 교육청마다 자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이렇게 기초학력보장을 위한 여러 지원 방법을 모색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다양한 원인을 이미 가지고 있는 학습부진학생을 맞춤 지원하는 것은 다소 어려운 현실. 따라서 현재 사후 처치 형식의 기초학력 보장보다는 수업 과정을 통해 사전에 예방하는 방향성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지난 기초학력보장지원 정책 리뷰 포스팅에서 알아보았던 3단계 학습안전망에 대해 기억하는가.

기초학력보장지원 정책 리뷰 포스팅 ↓

 

2020 기초학력보장지원 계획 리뷰

기초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을 발굴하고, 다양하게 지원하기 위해 각 시도 교육청은 매년 기초학력 보장 지원 계획을 발표한다. 이는 모든 학생이 사회적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지적 성장을 지..

walkingwithus.tistory.com

3단계 학습안전망 중 주목할 점은 1단계 '수업 내 지원'이었다. 이는 2018년에 새롭게 등장한 지원계획으로 교실 내 지원을 통한 기초학력 부진학생 예방과 조기구제에 대한 내용이었다. 이와 같이 지원 내용을 촘촘히 계획하여 실행하고 있지만, 학습부진 사전 예방을 위한 교실 내 지원은 학급 당 학생 수가 많아 개별 맞춤 지원이 어렵다는 등의 아쉬운 점이 따른다.

이러한 아쉬운 점을 보완하여 수업 내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2018년부터 맞춤형 선도학교를 운영하였다. 맞춤형 선도학교의 일환으로는 협력교사제, 더불어교사제가 있다. 오늘은 이 둘의 제도가 운영된 실제 사례와 더불어 그에 따른 평가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함께걷는아이들 올키즈스터디 1:1학습 지도 모습

먼저, 협력교사제란 무엇일까?

협력교사제란 보조강사를 활용하여 수업 중 개별 맞춤지원을 하는 제도이다. 여기서 말하는 보조강사를 협력교사라 칭하는데 즉,  초등학교 1, 2학년 입문기 시기의 학생들을 위하여 정규 교육과정(국어, 수학 등) 시간에 담임교사와 함께 학생 개인별로 수준별 수업 방법이나 전략을 적용한 진단, 처치, 보정을 지원하는 보조강사이다.

 

2017년 2015 개정교육과정 한글교육 강화, 초 1, 2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기초·기본교육 강화와  학생 맞춤 교육 지원을 위해 협력교사제가 운영되었다. 이렇게 협력교사제를 실제 운영한 한 초등학교의 사례를 가져왔다. 

 

협력교사제 운영 사례

협력교사제는 교육과정 재구성, 놀이 중심 수업 등 수업 내용과 방법에 맞는 협력교사제 모델을 적용하고 합리적인 운영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OO초등학교의 경우, 담임교사 수업 운영 시 협력교사가 학생 개별 맞춤 학습을 지원하고, 국어 및 수학 수업 시 개별 지원일반 지원 수업 모델을 적용하여 지도한다.

* 개별지원수업모델
- 통합수업 중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개별 지도하는 모델

* 일반지원수업모델
- 담임교사와 협력교사의 협력수업을 진행하는 모델

수업 자료 제작 업무가 없을 경우에는 중간놀이 시간에 학생 지도를 통해서 협력교사와 학생 간 친밀감을 형성하고, 학생 안전 지도를 진행하기도 한다. 또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매주 수요일 5교시 주간 교육 활동 협의 시간을 운영하여 수업 안내 및 지원 방법을 공유한다. 

 

실제 이러한 내용의 운영 방침으로 협력교사제를 진행한 결과 학생, 학부모, 담임교사, 협력교사의 소감은 다음과 같다.

"모르는 것을 질문했을 때, 기다리는 시간이 줄어들었고 편하게 질문할 수 있어요."

- ooo 학생 -

 

"협력교사 선생님이 오셔서 기초학습이 탄탄하게 다져지는 것 같아 좋습니다. 
앞으로 협력교사제가 더욱 확대되어 반마다 1분씩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 △△△ 학생 학부모님 -

 

"처음 협력교사 선생님이 제 수업에 들어온다고 했을 때, 매일 공개수업을 받는다는 느낌이 들까 봐 거부감이 들었어요.
그런데 28명이나 되는 1학년 학생들을 기초부터 가르치려니 개별적으로 지도해야 할 경우가 많아서
협력교사 선생님의 도움이 정말로 큽니다."

- 1학년 O반 담임교사 -

 

"저학년 학생들은 학습 지도할 때 선생님이 다 봐주시기 힘든데, 
선생님들의 손이 못 미치는 아이들을 도와줄 수 있어서 보람이 있습니다.
초반에는 수업 시간에 어느 정도까지 역할을 해야 할지 모를 때가 있어서 어려웠는데
선생님들과 협의하고 소통하는 시간이 있어서 그런 부분이 해결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협력교사 -

운영 소감을 살펴보면, 개별 지도 운영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볼 수 있다. 교사들은 학급 당 학생 수가 많아 개별 맞춤 지원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며, 주 1회 주간 교육 활동 협의 시간 운영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긍정적인 소감 가운데 OO초등학교의 협력교사제 실제 운영 효과는 어땠을까?
물리적 시간의 부족으로 지원하지 못했던 학습부진학생과 학습부진경계학생을 1:1로 지원하여 학습부진 예방 및 구제가 가능하고, 학습부진학생 지원으로 학생들의 학습 참여도와 자존감이 향상되었다. 학생배움중심활동 수업 운영 시, 협력교사가 담임교사와 함께 수업을 이끌어 나가 수업 운영이 효과적이며, 학생 개개인의 성취와 부족한 부분에 대한 개별 지도가 이루어져서 도움이 되었다. 또한, 협력교사가 수업 자료 제작을 지원함으로써 수업 준비가 수월해졌고, 주 1회 사전 수업 협의 시간을 통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수업 운영이 가능했다. 마지막으로, 중간놀이 시간에 교실과 교실 밖 놀이를 진행할 시 담임교사와 나누어 진행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지도가 가능했다.

 

협력교사제 평가 내용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 초 1~2년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최종 보고서에 따르면, "'초등 협력교사 운영'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주었습니까?"에 대한 응답은 다음과 같았다.

협력교사제 운영이 학업 성취도 향상에 미친 영향 만족도 조사

1학년 학부모 총 56명의 응답자 중, 협력교사제가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되어 만족했다는 응답이 82%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특히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1학년의 경우, 담임선생님을 보조할 역할인 협력교사의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또한 기타 의견으로, 주당 4시간 정도로 제한된 협력교사 배당 시간의 확장을 요구하는 의견도 많았다.

 

--------------------------------

 

다음은, 더불어교사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더불어교사제란 무엇일까?

더불어교사제는 정규교사 2명이 협력하여 수업을 운영하는 1수업 2교사제의 형태이다. 즉, 정규 교육과정 시간에 담임교사와 함께 학생 한 명 한 명의 배움 특성과 속도에 맞는 학생 맞춤형 수업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정규교사가 기존 수업에 투입되는 형태인 것이다. 더불어교사제는 정규교사 2명이 수업을 운영하기 때문에 보조강사가 들어오는 협력교사제와 차이가 있고, 때문에 역할이나 운영 방법에 대한 조정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더불어교사제는 작년('19) 기준 서울의 공립초 13개교에서 학교 여건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시범적으로 운영하였다. 이렇게 더불어교사제를 실제 운영한 한 초등학교의 사례를 가져왔다.

 

더불어교사제 운영 사례

더불어교사제는 초 1, 2학년 정규수업 시간 내(국어, 수학 등) 주당 20시간 이내에 운영되고, 교육과정 재구성, 놀이 중심 수업 등 수업 내용과 방법에 맞는 더불어교사제 모델을 적용하며 합리적인 운영 방법을 모색한다. ◎◎초등학교에서는 2학년을 대상으로 국어수업 진행 시 더불어교사제를 운영하였다. 국어 수업으로 선정한 이유는, 학생들의 학습 진단 결과를 반영하여 수학 교과보다는 국어 교과 진단 격차가 더 크게 나타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국어 시간을 적용한 것이다. 2학년의 총 3 학급을 운영했고, 학급당 평균 학생수는 25명 정도였다. 수업 시수는 주당 국어 시수가 5~7시간인 것을 고려하여 5시간은 더불어교사와 함께 수업, 1~2시간은 담임교사와 글쓰기 수업을 실시하였다. 

 

더불어교사는 수업 시수가 적은 대신 수업의 주도적 운영을 실시하였다. 단, 담임교사와 함께 수업 사전 협의(주 1회 필수)를 통해 수업 재구성 및 방법, 아이디어 등 사전 논의를 진행하였다. 더불어교사의 주도적 수업 운영 시 담임교사들은 학생을 관찰하고 평가하며 학습부진학생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았다. 협력 수업 모델에 따라 더불어교사와 담임교사의 역할이 달라지기도 했는데, 수업 모델은 아래와 같다.

더불어교사제 수업 모델

일반적으로는 거의 모든 수업을 더불어교사가 주도적으로 운영하며, 경우에 따라 담임교사 주도형 또는 해당 활동에 따라 운영 모델을 달리 적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렇게 협력 수업 모델에 따라 더불어교사와 담임교사의 역할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주 역할을 세부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 더불어교사 :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 방법 협의, 평가 계획 정리, 수업 주도 운영, 자료 제작

- 담임교사 :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 방법 협의, 협력 수업 운영 및 부진학생 개별 지원, 학생 관찰 및 평가, 학생 평가 기록

 

실제 이러한 역할을 바탕으로 더불어교사제를 진행한 결과 학생, 학부모, 담임교사, 협력교사의 소감은 다음과 같다.

"담임선생님이 옆에 와서 공부도 가르쳐 주시고, 모둠활동 때 같이 해주시니까 공부 시간이 재미있어요."

- ooo 학생 -

 

"정규교사 선생님이 두 분이 계시니 훨씬 전문성 있게 아이들을 가르쳐 주시는 것 같습니다."

- △△△ 학생 학부모님 -

 

"정규교사 선생님이 함께 하니 수업도 더 충실하게 운영되는 것 같고, 과정 중심 평가도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 2학년 O반 담임교사 -

 

"담임선생님들과 재구성 계획 아이디어를 같이 나누며 수업을 준비하니, 혼자 공개수업을 하는 듯한 느낌이 없어 부담이 적습니다.

수업을 하는데 계획대로 되지 않고 아이들의 반응도 좋지 않은 경우가 생길 때,

담임선생님과 즉각적으로 상의하여 수업을 수정해가면서 수업 목표에 도달될 수 있어서 효과적인 것 같아요."

- 더불어교사 -

운영 소감을 살펴보면, 더불어교사가 정규교사이기에 학습 지도에 대한 전문성이 높아 만족한다는 긍정적인 반응들을 볼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 재구성 등 소통을 통한 양질의 수업 구성이 가능하여 효과적이라는 더불어교사의 소감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긍정적인 소감들 가운데 ◎◎초등학교의 더불어교사제 실제 운영 성과는 어땠을까?

먼저, 담임교사가 관찰자로서 수업에 참여하게 되면서 학습부진학생의 부진 원인 등을 더욱 잘 파악하게 되었고, 수업 과정 중 학습부진학생을 지원함으로써 수업 참여도를 높이고 자신감을 향상시켰다. 수업 시간 중 집중이 어려운 학생,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들을 담임교사가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지원하여 효과적이기에 학습부진 예방에도 한걸음 가까워졌다. 위의 담임교사 소감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학생의 성장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가 용이하고, 사전 협의회를 통해 수업 자료를 함께 연구하고 제작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유도하는 양질의 수업이 가능해졌다. 또한, 이러한 소통 과정을 통해 교사도 함께 성장하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며, 국어교과 수업이 효율적으로 지원되므로 담임교사의 다른 교과 수업에 대한 고민과 준비가 수월해져 타 교과 수업의 질이 제고되는 성과를 볼 수 있었다.

 

더불어교사제 평가 내용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 초 1~2년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최종 보고서에 따르면, "'더불어교사제 운영'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주었습니까?"에 대한 응답은 다음과 같았다.

더불어교사제 운영이 학업 성취도 향상에 미친 영향 만족도 조사

2학년 학부모의 경우 '만족'에 대한 응답이 88%를 차지했으며, 대부분이 더불어교사제의 취지와 운영에 공감하였다. 1학년 때 협력교사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정규교사가 수업에 한 명 더 배치됨으로 자녀의 학력 향상과 수업 이해도 증진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이렇게 기초학력 보장과 학습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더불어교사제와 협력교사제 모두 효과적이지만, 교수학습 상황에서 동등하게 수업을 운영하고 지원할 수 있는 더불어교사제가 협력교사제보다 학생 맞춤 지원의 효과가 크고 교사의 전문성 신장도 이끌어낼 수 있어 더 효과적이었다는 평가가 있다.

 

지금까지 협력교사제와 더불어교사제의 실제 운영 사례 및 운영에 대한 평가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앞으로 이러한 교실 내 지원(맞춤형 교육) 방안이 확대 실시되어, 한 명도 빠짐없이 모든 아이들이 행복하게  배우고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

[출처]

- 엄영진, <제4차 2019학년도 초등수석교사학술심포지엄자료집 '서울 초등교육! 기초학력보장 어떻게 할 것인가'>, 2019, 서울특별시교육청 초등교육과

- 서울시교육청, 초1~2년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최종 보고서, 2018, 서울특별시교육청 초등교육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