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스터디

2020 올키즈스터디의 시작!

by 함께걷는아이들 2020. 3. 11.

안녕하세요! 2020년도부터 새롭게 학습팀 인턴으로 함께 하게 된 조아영 입니다. 반갑습니다~!

제가 전해드릴 첫 번째 소식은 2020년도 올키즈스터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는 소식입니다.

2월부터의 본격적인 수업시작을 앞두고 어떤 과정이 있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설명회 및 기관협약식

학습 기회의 부족으로 기초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을 위해 3Rs(읽기, 쓰기, 셈하기)를 2월부터 12월까지 11개월간 매주 3회(1회 50분) 1:1 맞춤형으로 지도하고 있는 함께걷는아이들의 올키즈스터디는 2020년 서울, 인천, 경기지역의 24개의 기관들과 함께교사분들이 모여 함께 나아가는데요, 3개의 초등학교, 20개의 지역아동센터, 1개의 청소년수련관에서 모인 120명의 아이들과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날동안 올키즈스터디는 이러한 기관, 선생님들과 함께 친구들과의 첫 만남을 부지런히 준비했습니다!

먼저, 지난 1월 14일 이룸센터에서 진행된 사업설명회 및 기관협약식의 현장을 함께 만나보시죠!

 

각 기관의 대표 및 사업담당자분들이 함께 해주신 사업설명회 및 기관협약식은 우선 함께걷는아이들과 올키즈스터디 사업을 소개는 시간을 시작으로 사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어요.

 

이어서는 참여기관의 소개 시간이 있었는데요, 올키즈스터디는 2020년 새로 참여하게 신규 기관들과 올해까지 이어서 참여하는 연속기관들이 있습니다. 신규기관들은 올키즈스터디에게 기대하는 바에 대해서, 연속기관들은 2019년의 올키즈스터디는 어땠는지에 대한 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학교 오는게 울상이던 아이가 1:1 수업을 통해 학습에 자신감을 얻어 점점 밝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학습 뿐만 아니라 다른 활동에도 관심을 갖고 강점을 찾아가며 꿈이 생겼다고 말해주어 감동적이었습니다."

                                                                                           - '원당초등학교' 2016-2020년 사업참여 -

 "2017년도 하반기부터 올키즈스터디 사업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선생님들께서 아이들의 정서적인 부분까지도 터치해주셨고, 덕분에 아이들이 성장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함께 해서 기쁩니다."

                                                                                   -'평화의지역아동센터' 2017-2020년 사업참여 -

"저희 기관은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90퍼센트 이상입니다. 
정서적인 문제, 학습적인 문제가 심각하여 기초학습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정도입니다. 
선생님이 일대일로 지도해주시지 않으면 의미를 몰라서 풀어나갈 수 없는 아이들인데, 올키즈스터디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체계적으로 봐주시면 아이들의 학습 능력이 향상될 것 같아 기대됩니다."

                                                                                         - '민들레지역아동센터' 2020년 신규참여 -

(진심으로 아이들을 생각하시고, 올키즈스터디 사업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신 관계자분들!)

 

이렇듯 올키즈스터디는 기초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이 참여하는 사업이기에, '학령기 아동의 기초학습과 올키즈스터디'(유원선국장님) 강의를 통해 기초학습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앞으로 아이들이 기초학습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 과정을 위한 기관과 선생님들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어서 올키즈스터디 사업의 세부운영내용회계안내를 진행했으며, 협약서 작성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참여해주신 담당자분들께 감사드리며, 2020년 올키즈스터디 기관들화이팅!

 

교사 기초교육

기초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의 지도와 관련된 교육과 아이들과의 수업을 준비하는 시간인 기초교사교육은 올키즈스터디에서 꼭 필요한 시간이고 할 수 있는데요, 지난 1월 20일과 21일 이룸센터에서는 선생님들의 열정으로 가득 찬 교사 기초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이틀 간 진된 교사 기초교육의 현장으로 지금 바로 가보실까요~?

 

교사 기초교육은 함께교사분들께 함께걷는아이들과 올키즈스터디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올키즈스터디에서 사용되는 교재(읽기, 쓰기, 수학)와 그 교재를 활용하여 아이들을 어떻게 지도할 수 있는지에 대해 께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읽기지도의 실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에는 아이들이 글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어휘의 지도법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요~ 이어서, 쓰기지도의 실제와 관련하여 아동이 쓰기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글씨쓰기 지도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실제 아동들이 겪는 쓰기 어려움의 예시를 들어 이해하기 쉽도록 전달해셨답니다! 마지막으로 수학지도의 실제를 알아보는 시간에는 아이들이 덧셈, 뺄셈을 할 때 자주 겪게 되는 오류의 예시를 들어주시며 연산지도를 어떻게 진행해야할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답니다ㅎㅎ

 

이외에도 아이들에게 1:1 맞춤형 지도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개별화교육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수 감각과 연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보드게임인 머긴스 빙고 교구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사기초교육이 이루어진 둘째 날에는 학령기 아동의 기초학습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시작으로, 

「EBS 60분 부모」의 저자이자 최정금심리학습클리닉센터의 최정금 소장님께서 기초학습기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이번 강의는 아이들의 집중력 향상을 위한 솔루션, 올키즈스터디에서 진행하는 읽기, 쓰기, 수학올바른 학습습관과 관련한 솔루션이 이루어졌습니다. 아이들의 잘못된 읽기, 쓰기, 수학습관의 예시들을 확인하고 실제 지도법에 적용할 수 있는 꿀팁들을 들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답니다.

강의 후, 2020년 올키즈스터디 세부 운영 사항들에 대한 안내와 2020 올키즈스터디 수업을 본격적으로 준비하수업준비 워크샵 시간을 가졌는데요~ 수업준비 워크샵은 선생님들과 슈퍼바이저분들이 함께 아동과의 수업을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올키즈스터디는 2019년 10~12월까지 세달 간의 기관모집과정(서류접수→진단평가현장심사전문가심사)을 가졌는데요, 수업준비 워크샵 시간에는 11월, 아이들의 기초학습 성취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한 진단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아이들의 학습수준을 교사와 살펴보고 그에 맞는 교재를 선정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에는, 앞으로 매월 진행될 교사교육에 대한 안내를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렇게 이틀간 진행된 교사기초교육은 앞으로 1년간 진행될 올키즈스터디의 본격적인 시작을 맞이하는 시간이라 할 수 있을만큼 매우 뜻깊은 자리인데요, 열정 가득한 선생님들의 모습에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참여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리며, 2020년 올키즈스터디 함께교사 화이팅!

 

기관 방문

드디어 2월! 본격적인 수업이 시작된 이후, 올키즈스터디는 각 기관의 수업세팅(교실환경, 수업시간표 등)을 점검하고 사전진단평가를 진행하여 아동별 학습수준을 피드백 드리고자 수업 초기에 기관방문을 진행하였습니다. 저도 슈퍼바이저님과 함께 기관을 방문하여 현장을 살펴보고 왔는데요! 기관 방문의 현장을 바로 만나보러 가시죠~ㅎㅎ

기관에 도착하여 올키즈스터디와 함께 하게 될 아이들을 만나 인사를 나눈 후, 아이들의 사전진단평가를 진행했습니다.

사전평가는 학년별 진단지를 통해 아이들 개개인의 학습수준을 파악하고, 이후 학습목표를 세우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열심히 최선을 다해 문제를 풀어나가는 우리 아이들 정말 멋지지 않나요~?ㅎㅎ 한 문제, 한 문제 열심히 푸는 아이들이 너무나 기특했답니다~

 

사전진단평가를 마친 후, 앞으로 올키즈스터디 수업이 진행될 교실도 확인해보았는데요,

짜잔~ 우리 친구들과 선생님들의 즐거운 수업이 펼쳐질 곳입니다! 교실은 독립된 공간에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우리 아이들이 저 공간을 매우 좋아하고, 특별하게 생각한다고 하네요.

교실은 아이들이 집중을 잘 할 수 있는 분위기였고, 다양한 수 교구교재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수업들이 더 기대되지 않나요~?ㅎㅎ

또한, 이 공간에서는 센터장님, 함께선생님, 슈퍼바이저님과 자세히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사전진단평가를 통해 파악한 현재 이들 각각의 학습수준을 상세히 설명드리고, 아이들이 주로 어려워하는 부분을 앞으로 어떻게 지도하는 것이 적합할지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외에도 센터장님과는 각종 행정서류(보호자 동의서, 강사계약서 등) 준비사항에 대해 확인하고 꼼꼼히 안내드리는 시간을 가졌어요~

 

                                                                                                                                     

지금까지 '2020 올키즈스터디의 시작'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현재 올키즈스터디는, 코로나19로 인해 아이들과 교사분들에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므로 

잠시 수업이 중단되었는데요, 코로나19가 하루 빨리 종식되어 모두가 일상을 되찾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선생님들과 아이들이 함께 할 날들을 기대해주시고~

2020년 올키즈스터디를 향한 응원도 아낌없이 보내주세요! 파이팅!!!

 

다음에도 알찬 올키즈스터디의 소식과 정보들을 가지고 돌아올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