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뉴스레터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 2023.04 어린이·청소년과 함께하는 한걸음💛

by 함께걷는아이들 2023. 4. 3.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이달의 이야기-어린이·청소년과 함께하는 한걸음💛
“삶의 순간 순간은 새싹이 나고 봉오리가 맺히고 꽃이 피고 시드는 식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지나고 보면 그런 단계를 가졌을지 몰라도, 살아 있는 한 모든 순간은 똑같은 가치를 가진다.”
김소영, <어린이라는 세계> 중
 
우리는 모두 어린이였습니다.어린이였던 기억이 흐릿해져도 똑같은 가치를 가진 사람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한 명, 한 명이 소중한 가치를 가진, 자칫 놓칠 수 있는 어린이·청소년과 함께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들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어린이에게 경어를 쓰시되 늘 보드랍게 하여 주시오"
평소에는 존댓말을 쓰고 예의를 갖추는 게 인격 존중이라고 느끼면서, 나이 어린사람, 어린이·청소년에게는 일방적으로 반말을 쓰고 격식을 갖추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지 않으셨나요? 청소년인권운동연대 지음은 ‘어린 사람은 아랫사람이 아니다’ 캠페인을 통해, 이러한 어린이·청소년에게 나이 차별적인 언어 문화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우리 언어 습관에 깃든 차별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손대지 마세요' 없는 전시… 어린이 통제하는 어른을 꼬집다
부산현대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포스트모던 어린이 1부’ 전시에서는 회화, 조각, 설치, 영상 등 다양한 현대 미술 작품 130여 점을 통해 어린이가 훈육의 대상으로만 인식되는 데 의문을 던집니다. 어린이의 천진난만한 속성을 부정하고 억압했다는 점을 드러내는데요. 전시장에는 곳곳에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는 장치가 있어 과도한 통제 없이 편안한 관람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4월 23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에서 어린이와 함께 문화를 즐겨보세요.
 
'기후위기세대 존엄 지켜주세요' 다시 나선 청소년들
3년 전 19명의 청소년 원고가 국내 첫 기후소송을 제기했습니다. 기후위기 관련 헌법소원을 제기한 지 3년이 된 가운데, 한 청소년 활동가는 “기후위기의 영향은 재난의 모습으로 닥쳐와 가장 약한 사람의 삶부터 위태롭게 한다. 하지만 정치와 법은 국민을 지키기 위한 어떤 노력도 제대로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누구나 삶의 존엄을 지키도록 사회구성원으로서 적극적으로 변화를 촉구하는 청소년의 노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청소년과 함께하는차별과 배제의 화살은 어린이만을 향하지 않습니다. 차별과 배제에 물든 사회에서 자란 사람은 차별과 배제의 존재도 인식하지 못한채 다음 세대에 되물림될 것 입니다. 작은 실천이지만 어린이 존중과 존엄을 위한 사회로 나아가고자 함께하면 차별과 배제라는 화살은 사라질 것입니다. 어린이·청소년과 함께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한걸음은 시작되었습니다. 어린이·청소년을 동등한 존재로서 존중하고 함께하는 이들이 많아지길 기대해봅니다.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을 모아💌
2023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수많은 관심과 지원, 오디션을 거쳐 55명의 단원이 뽑혔습니다. 상위관악단 단원들은 매주 토요일 10시에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모여 레슨과 합주로 연주 실력을 키웁니다. 올해에는 코로나 이후로 진행하지 못했던 합주 후 함께 먹는 식사도 진행할 수 있었는데 단원들과 강사 선생님들이 무척 즐거워했습니다. 

일상적으로 진행되는 레슨과 합주 외에도 야외무대, 캠프, 정기연주회 등 다채로운 시간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음악을 만나고 건강하게 성장할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의 1년! 기대해주세요. 
 
제9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소식 기다리셨죠?
드디어 작품 접수가 시작되었습니다. 주제를 떠올리며, 글감을 찾아 동시를 창작하는 이번 대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공모 주제: 내 마음에는 (    )(이/가) 있다! 없다?
  • 참여 대상: 초등연령 어린이 누구나
  • 접수 기간: 4월 3일(월)~5월 31일(수)
  • 접수 방법: 이메일 또는 우편
  • 시상: 대상 1명, 최우수상 2명, 우수상 20명 등
 
부모가 된 청소년(청소년부모)이 긴급한 위기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지원하는 '골든타임 지원사업'을 위한 모금이 6월 25일까지 진행됩니다.
 
정부나 민간 지원을 받기 전 발생하는 지원 공백으로 위기 상황에 부닥친 청소년부모가 있습니다. 이들에게 도움의 손길이 있다면, 잠깐의 위기 상황을 버티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함께걷는아이들이 킹메이커와 함께 '골든타임 지원사업'으로 청소년부모에게 긴급 생계 및 양육 물품을 지원합니다. 2023년 하반기 사업을 위해 진행하는 모금에 함께 해주세요. 모금 플랫폼 '체리'와 골든타임 캠페인 페이지에서 후원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이유, 적재, 김재환, 최상엽(밴드 LUCY) 등 여러 팬분이 어린이·청소년의 음악교육을 위해 함께걷는아이들에 금전과 악기를 기부해주셨습니다. 덕분에 어린이·청소년이 즐겁게 음악을 배울 수 있었는데요. 함께걷는아이들에서는 그 후원을 더욱 빛나게 하고자 '마이샤이닝스타'를 시작했습니다.
마이샤이닝스타를 통해 기부하면 특별한 기부증서와 선물, 올키즈스트라 연주회 초청과 최애를 빛나게 하는 여러 홍보가 진행됩니다. 개인의 기념일 기부도 가능하니 사랑하는 사람을 후원으로 빛나게 하는 마이샤이닝스타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홈페이지도 새롭게 변신했으니 구경 오세요!
 
제4회 올키즈스트라 오니 정기연주회에 초대합니다. 
 
올키즈스트라 오니는 올키즈스트라 졸업생 단원과 일반인들로 구성된 동호회 성격의 관악단입니다. 주 1회 모여 합주와 친목 도모로 끈끈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올키즈스트라 오니는 2019년 이후 4년 만에 개최하는 이번 연주회에서 메인 레퍼토리로 랩소디 인 블루(Rhapsody in Blue)를 연주합니다. 랩소디 인 블루 피아노 솔로도 오니 단원이 연주하는 등 멋진 연주를 위해 연습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다시 시작하는 오니관악단 정기연주회! 함께 즐겨요.
*전석 무료 초대
 
주요 일정
  • 4월 3일~5월 31일 제9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있다! 없다?' 작품 접수
  • 4월 8일 15시 제4회 올키즈스트라 오니 정기연주회 'ONY, BEGIN AGAIN' 관악아트홀
  • 4월 12일 13시 찾아가는 동시놀이 1 수원시립서호지역아동센터
  • 4월 14일 15시 찾아가는 동시놀이 2 안산 평화의지역아동센터
  • 4월 19일 15시 찾아가는 동시놀이 3 성남 신흥지역아동센터
  • 4월 26일 15시 찾아가는 동시놀이 4 성남 시립도담분당동지역아동센터
  • 4월 28일 15시 찾아가는 동시놀이 5 수원 노을빛지역아동센터
 
함께걷는아이들은 앞으로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이 '혼자 뛰어가는 경쟁 사회'가 아니라 '함께 손 잡고 걸어가는 연대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2010년에 세워진 사회복지법인입니다. 이를 위해 아동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사회복지법인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이 궁금해요! 
contact@withu.or.kr / 02-522-7935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23, 801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