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뉴스레터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 2023.06 뮤지컬 <마틸다>, <빌리 엘리어트> 공통점은...

by 함께걷는아이들 2023. 7. 5.
어린이·청소년 배우들이 주인공이 된다면 어떤 이야기를 해줄까요?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이달의 이야기-어린이·청소년이 주인공이 되어 들려주는 이야기
‘아역’이라는 이름으로 무대의 감초 역할 혹은 귀여운 존재로 인식되던 어린이·청소년 배우들이 주인공이 된다면 어떤 이야기를 해줄까요?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부상한 어린이·청소년 배우들이 주인공인 뮤지컬을 소개합니다. 더불어 어린이 청소년 배우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제도를 살펴봅니다.


암울한 현실 속 하나의 빛이 되고 있는, 뮤지컬 "빌리 엘리어트"


광부 대파업 시기의 영국 북부 지역을 배경으로 탄광촌의 소년 ‘빌리’가 발레에 대한 꿈을 향해 나아가는 여정을 담은 뮤지컬 ‘빌리 엘리어트’는 동명의 영화를 원작으로 뮤지컬화한 작품입니다. 고난도의 발레와 탭댄스, 아크로바틱 등의 춤을 소화하는 동시에 노래와 연기까지 하는 빌리가 주는 에너지와 스토리는 관객들에게 큰 울림을 줍니다. 빌리가 글러브 대신 발레슈즈를 신고 자기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가는 여정에서 내가 잊고 있던 ‘진정으로 원하는 것’ 혹은 ‘진정으로 원하던 것’을 떠올려 보세요.


괴팍한 어른에 당당히 맞서는 꼬마 마틸다, 감탄이 절로 나왔다


뮤지컬 ‘마틸다’는 로알드 달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합니다. 머리가 비상하고 독서를 좋아하는 천재 소녀 마틸다가 학대를 일삼는 부모와 학교 교장에게 당돌하게 맞서는 용감한 여정을 담고 있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일사불란한 안무 동선과 재치 있는 대사들은 무대 위 배우들의 화합으로 감탄을 자아냅니다. “그 누구도 나 대신에 해주진 않지. 내 손으로 바꿔야지, 나의 얘기.”라고 노래하는 작은 마틸다를 보며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참는게 덕목’인 무대 뒤 어린이 배우들의 유일한 대변자 ‘샤프롱’


아동·청소년 연기자들을 위해 ‘샤프롱(chaperon)’ 제도를 도입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뮤지컬 ‘빌리 엘리어트’, ‘마틸다’ 역시 어린이 청소년 배우들이 주연이 되는 무대인 만큼 전담 인력인 샤프롱을 배치했는데요. 처음 샤프롱 제도를 도입한 주된 이유는 해외 제작진의 요구였습니다. 영국에서는 특히 지역 당국의 허가를 받은 사람만이 샤프롱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제도화되었지만, 국내에서는 일부 제작사들의 ‘선의’에 기대 운영되고 있어 제도적 보완이 필요합니다.


힘든 안무와 노래, 대사까지 성인도 소화하기 힘든 역할을 감당해 내는 어린이 청소년 배우의 열정이 돋보이는 뮤지컬은 동명의 영화, 소설 등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따뜻한 햇살이 내리쬐는 6월, 어린이 청소년이 주인공인 작품과 함께 어린이와 동행하는 즐거운 달 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어린이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꿈을 키워나갈 수 있는 문화적, 제도적 변화가 있길 바랍니다.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을 모아💌
좋은 동시를 더 많은 사람과 함께 나누기 위해 동시를 가사로 한 총 12곡의 동요를 제작하는 동요 앨범 제작 펀딩이 6월 20일까지 텀블벅에서 진행됩니다.

많은 분의 관심으로 펀딩 초반 급격하게 증가했던 후원이 며칠째 50%대에서 멈춰있어요😭 100% 성공하지 못하면, 펀딩 실패로 동요 앨범 제작이 무산될 위기에 처합니다. 후원 참여와 주변에 소문내기, 꼭 함께 해주세요.
 
 
악동뮤지션 <오랜 날 오랜 밤>, 블랙핑크 <SHUT DOWN>, 레드벨벳 <FEEL MY RHYTHM>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클래식을 샘플링한 K-POP이에요.
 
올해 첫 올라는 'K-POP과 클래식'을 주제로 5월 6일에 진행되었습니다. 클래식이 어떤 방식으로 샘플링했는지 살펴보고 클래식 대중화를 위한 다양한 움직임도 만날 수 있어요. 알찬 내용으로 가득한 올라로 지적 호기심을 채워보아요.
 
'올키즈시티즌 투게더'에 참여하는 어린이의 멘토가 되어주세요! 
 
함께걷는아이들은 디지털 세대인 어린이가 디지털 환경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하며 디지털 시민으로서 역량을 키워나가도록 '올키즈시티즌 투게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프로그램 참여 어린이가 활동에 잘 참여하도록 조력하고 디지털 리터러시를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올키즈시티즌 투게더 멘토 모집에 많이 지원해 주세요.
 
함께기자단은
✔️  함께걷는아이들 캠페인과 행사를 알리는 블로그 포스팅과 콘텐츠를 생성합니다.
✔️ 어린이·청소년 인권과 교육, 문화예술 지원, 청소년 주거권 등 관련 기획 기사를 작성합니다.
 
블로그 글 작성 외에도 기획회의, 워크숍(MT),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이 마련되었어요. 글 작성과 콘텐츠 제작으로 함께걷는아이들과 동행할 분들의 지원을 기다립니다. 
 
부모가 된 청소년(청소년부모)이 긴급한 위기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지원하는 '골든타임 지원사업'을 위한 모금이 6월 25일까지 진행됩니다.
정부나 민간 지원을 받기 전 발생하는 지원 공백으로 위기 상황에 부닥친 청소년부모가 있습니다. 함께걷는아이들은 킹메이커와 함께 '골든타임 지원사업'으로 청소년부모에게 긴급 생계 및 양육 물품을 지원합니다. 2023년 하반기에도 청소년부모를 지원할 수 있도록 모금에 함께 해주세요. 모금 플랫폼 '체리'와 네이버 해피빈, 골든타임 캠페인 페이지에서 후원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주요 일정
  • 4월 3일~6월 25일 "지원에서 소외된 청소년부모의 골든타임을 후원으로 지켜주세요" 모금
  • 5월 17일~6월 2일 2023년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올키즈시티즌 투게더' 기관 모집
  • 5월 17일~6월 9일 2023년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올키즈시티즌 투게더' 멘토 모집
  • 5월 17일~6월 11일 함께기자단 7기 모집
  • 5월 18일~6월 20일 [동요 앨범 제작] 올키즈 창작 동요 '어린이가 바라는 세상' 펀딩 텀블벅
  • 6월 22일 함께걷는아이들 창립기념일
  • 6월 30일 14시 함께기자단 7기 발대식 마루 360 도전룸
 
함께걷는아이들은 앞으로 어린이·청소년이 살아갈 세상이 '혼자 뛰어가는 경쟁 사회'가 아니라 '함께 손 잡고 걸어가는 연대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2010년에 세워진 사회복지법인입니다. 이를 위해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사회복지법인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이 궁금해요! 
contact@withu.or.kr / 02-522-7935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23, 801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