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뉴스레터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 2023.07 개근거지.. 누구의 잘못인가

by 함께걷는아이들 2023. 7. 5.
교실에 차별과 배제, 혐오가 퍼졌습니다.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이달의 이야기-개근거지.. 누구의 잘못인가
최근에 개근거지라는 말이 기사와 방송으로 보도되면서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개근거지라는 말에는 학기 중에 여행을 가지 않는 이들을 가난하다고 규정하는 혐오의 정서가 깔려 있습니다. 주거 형태부터 착용하는 옷 브랜드, 가족 여행까지…차별과 배제의 문화가 초등학교 교실까지 짙게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휴거→엘사→개근거지…’ 교실까지 번진 혐오표현 누가 왜 퍼뜨리나
우리 사회 내 혐오 정서의 뿌리에 무엇이 존재하는지 파악하기 위한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아파트 브랜드들이 만들어지고 없어지기를 반복하고 있지만 ‘주거’에서 ‘휴거’로, ‘휴거’에서 ‘엘사’로 바뀔 뿐 혐오 표현이 사라지기는커녕 새롭게 생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교실로 들어온 혐오의 책임
현장 교사와 교육 연구자들이 함께 펴낸 '혐오, 교실에 들어오다'란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들은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혐오 현상을 연구하기 위해 한 학기 동안 특정 중학교 2학년 1반 학생들을 관찰하며 심층면담을 진행했습니다. 실제 교실에서 혐오 발언, 표현이 어떻게 시작되고 행해지는지 과정이 생생히 담겨있습니다. "혐오 표현에 있어서 학교의 안과 밖은 영향을 주고받는다. 학교 밖 세상이 학교 안에 반영되기도 하고, 학교에서 혐오 표현을 배우기도 한다.”라는 저자의 진단이 눈에 띕니다.


혐오표현·증오발언 NO!… 포털, 게시물 기준 강화한다
혐오 정서는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에서는 가난 자체가 죄라고 하고 예능에서는 그사세 이야기와 가난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가득합니다. 정치, 사회 곳곳에서도 혐오 표현이 익숙합니다. 수많은 기사에는 서로를 비방하고 혐오하는 댓글들이 가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대표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카카오는 게시물 기준을 강화하기도 했습니다. 

6월 20일은 ‘국제 혐오 표현 반대의 날’입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우리 사회 혐오와 차별을 멈추기 위해 모두가 행동해야 할 때라고 촉구했습니다. (인권위 “혐오·차별 멈추기 위해 행동할 때”) 학교 안에 퍼진 혐오의 표현이 우리 모두의 문제임을 인식하고 학교 안에서뿐 아니라 밖에서도 변화하려는 노력을 함께 해야 할 때입니다.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을 모아💌
동요 앨범 펀딩이 100%를 달성하여 제작에 들어갑니다. 동요 앨범이 제작될 수 있도록 펀딩과 홍보로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펀딩 성공으로 어린이가 지은 동시를 가사로 한 총 12곡의 동요가 음원과 앨범으로 제작됩니다. 어떤 가사와 음률이 담긴 동요가 탄생할지 지켜봐 주세요.
동요 앨범과 음원은 11월 초에 제작 완료되어 배포될 예정입니다. 텀블벅 커뮤니티를 통해 지속해 소식 전달할게요.
 
함께걷는아이들이 6월 22일, 창립 13주년을 맞았습니다. 함께걷는아이들이 걸어 온 길에 함께 해주신 모든 분에게 감사드립니다.

처음 함께걷는아이들이 창립된 미션과 비전을 기억하고 다시금 되새기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초심을 붙잡고 모든 어린이가 경쟁보다는 연대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독자님도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그리고 후원 부탁드립니다.
 
#HAPPY_WALKINGWITHUS_DAY  
 
6월 30일, 함께기자단 7기로 선발된 7명의 함께기자단 단원이 발대식에 참여하여 힘차게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함께걷는아이들과 함께기자단 소개를 듣고 서로를 알아가는 아이스브레이킹으로 긴장을 푼 단원들은 위촉식을 통해 진짜 함께기자단 단원이 되었습니다. 함께걷는아이들 유원선 국장님의 어린이복지 강의를 통해 어린이를 이해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함께기자단 단원들이 신선한 시선으로 만들어 낼 재치 있는 글과 콘텐츠를 기대해 주세요.
 
주요 일정
  • 7월 1일 10시 30분 올키즈스트라 온라인 라이브 음악교육 '올-라!' 함께걷는아이들 유튜브 채널
  • 7월 18일 10시 올키즈시티즌 투게더 실무자교육 온라인
  • 7월 20일 13시 올키즈시티즌 투게더 멘토 교육 마루360 성장세미나룸
  • 7월 24일 ~ 매주 월 16시 올키즈시티즌 투게더 어린이교육 상록지역아동센터
  • 7월 25일 ~ 매주 화, 목 13시 30분 올키즈시티즌 투게더 어린이교육 한우리지역아동센터
  • 7월 29일 10시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음악집중캠프 필하모니아홀 연습실
 
함께걷는아이들은 앞으로 어린이·청소년이 살아갈 세상이 '혼자 뛰어가는 경쟁 사회'가 아니라 '함께 손 잡고 걸어가는 연대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2010년에 세워진 사회복지법인입니다. 이를 위해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사회복지법인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이 궁금해요! 
contact@withu.or.kr / 02-522-7935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23, 801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