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뉴스레터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 2023.05 동요! 얼마큼 아세요?

by 함께걷는아이들 2023. 5. 3.

 

“파란 하늘 파란 하늘 꿈이 드리운 푸른 언덕에 ○○ ○○ 여럿이 풀을 뜯고 놀아요 해처럼 밝은 얼굴로”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이달의 이야기-동요로 만나는 어린이
출처: https://www.yna.co.kr/view/AKR20220503057400005


“파란 하늘 파란 하늘 꿈이 드리운 푸른 언덕에
○○ ○○ 여럿이 풀을 뜯고 놀아요 해처럼 밝은 얼굴로”


○○ ○○에 들어갈 단어가 무엇인지 눈치채셨나요? 바로 이 동요의 제목이기도 한 ‘아기 염소’입니다.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되기도 한 이 곡은 1991년 제9회 MBC 창작동요제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오늘은 어린이날…창작동요제의 추억 


우리나라 최초의 동요대회는 1983년 MBC 창작동요제입니다. 2010년에 폐지되기까지 수많은 명곡을 탄생시켰습니다. 제1회 대상 곡 《새싹들이다》를 비롯하여 2회 《노을》, 6회 《이슬》, 7회 《연날리기》, 9회 《하늘나라 동화, 아기염소》, 15회 《아빠 힘내세요》, 25회 《참 좋은 말》 등 한 번쯤 들어보고 불러본 동요가 많습니다. 현재는 KBS 창작동요대회, 서덕출 창작동요제, 고향의 봄 창작동요제 등이 동요대회 명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어린이날에도 KBS 창작동요대회를 통해 새로운 동요를 만날 수 있습니다.


어린이를 대하는 TV의 방식


예능으로서 동요를 만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2016년 2월 방송된 Mnet <위키드>는 어른과 아이 모두를 감동하게 할 새로운 스타일의 창작 동요를 생산하겠다는 기획 의도로 반영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2006년생 제주도 출신 가수 오연준이 부른 애니메이션 포카혼타스 OST ‘바람의 빛깔’이 큰 감동과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2022년에는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으로 KBS에서 <아기싱어>를 제작하여 어른과 아이가 짝이 되어 동요를 제작하는 모습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웃음과 힐링, 감동을 선물하기도 했습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동요에 대한 관심과 감동을 준 좋은 프로그램이지만 어른들이 바라는 어린이상을 만들고 프로그램을 위해 어린이를 대상화하는 아쉬움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동요를 통해 대상화되지 않은 어린이를 만날 수 있을까요?
함께걷는아이들에서 운영하는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있다! 없다?’에서는 매년 접수된 동시 중에서 3개를 뽑아 동요로 제작합니다. 어린이의 마음과 생각이 담긴, 어린이가 직접 지은 동시의 문장들이 동요의 노랫말로 재탄생합니다. 특별한 동요로 어린이의 마음과 생각을 마주하는 따뜻한 5월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동요갤러리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을 모아💌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에 어린이가 보내준 동시에는 감동과 솔직한 감정, 어린이가 눈으로 바라본 세상에 대한 바람과 진솔한 마음이 가득 담겨 있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동시를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동시를 가사로 한 총 12곡의 동요를 제작하는 [올키즈 동요앨범 제작] 텀블벅 펀딩을 시작합니다.
알림신청을 하면, 정식 오픈일에 가장 빠르게 프로젝트 후원에 참여 가능합니다. 얼리버드 상품도 준비되어 있으니 알림신청하여 펀딩 소식을 꼭 챙기세요.
  • 펀딩 기간 : 5월 18일 ~ 6월 20일
 
2022년 함께걷는아이들은 어떻게 보냈을까요? 문화예술, 교육, 청소년 위기 지원을 위해 걸어온 1년의 발자취를 후원자님과 함께걷는아이들을 애정하시는 분들에게 소개합니다.
참여자의 말과 각 사업 성과, 후원자 명단 등 자세한 내용을 온라인과 우편으로 만날 수 있어요.

한 해 동안 함께걷는아이들과 동행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올해도 후원과 참여로 함께 해주세요. 
 
동시를 재미있게 만날 방법은?
함께걷는아이들은 어린이들이 동시와 친숙해지고 글 짓는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찾아가는 동시 놀이를 진행합니다. 4월에 동시 놀이 프로그램 참여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하여 어린이들을 만났습니다. 참여 어린이들은 동시 낭독, 동요 부르기, 율동, 동시 퀴즈, 동시 가방 만들기로 동시와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더 많은 어린이가 동시와 친해지고 어린이의 마음과 생각이 담긴 동시가 더 많아지길 바라며, 찾아가는 동시 놀이와 동시대회는 앞으로도 쭉 계속됩니다.
 
부모가 된 청소년(청소년부모)이 긴급한 위기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지원하는 '골든타임 지원사업'을 위한 모금이 6월 25일까지 진행됩니다.
 
정부나 민간 지원을 받기 전 발생하는 지원 공백으로 위기 상황에 부닥친 청소년부모가 있습니다. 함께걷는아이들은 킹메이커와 함께 '골든타임 지원사업'으로 청소년부모에게 긴급 생계 및 양육 물품을 지원합니다. 2023년 하반기에도 청소년부모를 지원할 수 있도록 모금에 함께 해주세요. 모금 플랫폼 '체리'와 네이버 해피빈, 골든타임 캠페인 페이지에서 후원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주요 일정
  • 4월 3일~5월 31일 제9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있다! 없다?' 작품 접수
  • 4월 3일~6월 25일 "지원에서 소외된 청소년부모의 골든타임을 후원으로 지켜주세요" 모금
  • 5월 6일 10시 30분 온라인 라이브 음악교육 '올-라! 함께걷는아이들 유튜브 채널
  • 5월 15일~16일 함께걷는아이들 워크숍
  • 5월 17일~6월 11일 함께기자단 7기 모집
  • 5월 18일~6월 20일 [동요 앨범 제작] 올키즈 창작 동요 '어린이가 바라는 세상' 펀딩 텀블벅
 
함께걷는아이들은 앞으로 어린이·청소년이 살아갈 세상이 '혼자 뛰어가는 경쟁 사회'가 아니라 '함께 손 잡고 걸어가는 연대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2010년에 세워진 사회복지법인입니다. 이를 위해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사회복지법인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이 궁금해요! 
contact@withu.or.kr / 02-522-7935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23, 801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