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뉴스레터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 2024.10 '모두의 집'을 위한 행진

by 함께걷는아이들 2024. 10. 17.

올해는 10월 3일(목) 오후 4시, 홍대입구역 7번 출구 앞에서 진행됩니다.
함께걷는아이들 뉴스레터
 
이달의 이야기- '모두의 집'을 위한 행진
10월 첫째주 월요일은 세계 주거의 날입니다. 국제연합(UN)이 1986년 지정한 기념일로 열악한 주거 환경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주거가 기본적인 권리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참고) 하지만 한국에서는 주거가 기본적인 권리이기보다는 ‘집’으로 재산을 증식하는 수단으로 여깁니다. 이로인해 아직도 우리 사회는 열악한 주거에서 살아가는 이들이 많습니다.  


"주거는 인권이다"…주거권 밖에 있는 사람들
태어나 보니 컨테이너, 비닐하우스 등 비주택, 최저주거기준에 미달하는 집에서 자라야 하는 주거빈곤아동이 5%에 이릅니다. 아동 주거권 문제는 가정 밖 아이들에게까지 이어집니다. 가출 경험이 있는 청소년은 2.9%(2021년 청소년 통계)에 이르는데, 학대와 폭력으로부터 탈출하는 생존형 가출이 주요 사유입니다다. 이들이 쉼터에서 퇴소하여 거리로 나오게 되는 경우 18세 미만이라는 이유로 「노숙인 등의 복지 및 자립지원에 관한 법률」(노숙인복지법)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청소년복지지원법」은 쉼터 퇴소 청소년에 대한 주거 지원 내용을 담고 있지 않습니다.


전세사기 피해주택 1천400채가 불법 건축물이었다 
1∼2층이 근린생활시설이면 전체가 주거용인 건물보다 주차 공간을 적게 마련해도 되기 때문에 건물주들이 일단 근린생활시설로 등록만 해놓고 주거용으로 불법 개조하는 경우가 빈번했습니다. 집주인들이 임대해서는 안 될 곳에 세입자를 들인 것입니다. 전세사기 불법 건축물 중에선 다세대 주택이 472가구(34%)로 가장 많았는데 무단 증축한 사례가 대부분이고, 세대 수를 늘리기 위해 내부에 벽을 세우는 '방 쪼개기'도 있었습니다.


이제 인권의 본질로서 주거에 대해 생각해볼 때입니다. 한국에서는 매년 세계 주거의 날을 기념하여 주거권 대행진을 진행합니다. 올해는 10월 3일(목) 오후 4시, 홍대입구역 7번 출구 앞에서 진행됩니다. 이윤을 위한 집이 아니라 ‘모두의 집’이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을 모아💌
지난 9월 7일, 제10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있다! 없다?'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94명의 수상자 중 42명의 어린이가 참여하여 수상의 기쁨을 누렸는데요. 시상 외에도 동시 키워드 분석과 어린이 인터뷰, 축하무대 등 다양한 순서가 마련되어 수상의 기쁨을 함께 누렸습니다.
이번 대회 주제는 '미래'였는데요, 올해 접수된 1,291개 동시 키워드로 1위 로봇, 2위 지구, 3위 꿈, 4위 사라짐, 5위 행복이 나왔습니다. 동시에는 어린이가 상상하는 미래, 사회와 환경 문제 등 다양한 생각이 담겨있었는데요. 미래에 대한 걱정 뿐 아니라 기대와 희망, 함께 행복한 미래를 맞이하기 위해 모든 구성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담겨있었습니다. 멋진 동시를 작성한 모든 참여자에게 감사드립니다.
 
올키즈스트라 콘서트 '올콘' 4회차 <폴인올콘(fall in all-con)>이 9월 21일(토) 저녁 6시, 스타필드 코엑스몰 B2 라이브플라자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번 올콘은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목관앙상블 연주로 채워졌습니다. 지하철 메들리, 모차르트 아이네클라이네, 캐논 변주곡 등 관객들에게 친숙한 멜로디로 다가가 기분 좋은 가을을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어느덧 올콘도 막바지를 향해 다가가고 있습니다. 10월 26일(토) 저녁 6시에 진행될 제5회 올콘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엘 시스테마형 오케스트라들의 감동적인 콜라보 공연! 음악으로 하나 되는 우리 모두의 축제! "All Together Orchestra Festival"에 초대합니다.
10월 6일(일) 17시,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리는 이번 공연에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도 참여합니다. 
 
이번 연주를 위해 단원들은 다른 연주팀과 함께 모여 연습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10월 3~5일 동안에는 집중 합주로 연주를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데요, 멋진 무대에서 연주할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활동에 많은 박수 보내주세요.
 
제12회 올키즈스트라 정기연주회 <사랑이 내게 말하는 것>에 초대합니다🤗
제12회 정기연주회 <사랑이 내게 말하는 것>에서는 우리 모두의 삶에서 사랑을 이루는 것들을 상위관악단의 아름다운 선율로 이야기합니다.
 
장한솔 지휘로 올키즈스트라의 사랑인 아이들이 연주하는 ’사랑이 내게 말하는 것(Was mir die Liebe erzählt)‘,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와의 차이코프스키 협주곡과 김정현 MBC 아나운서의 해설로 함께 할 이번 연주회는 올키즈스트라를 응원하는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반짝이는 올키즈스트라를 지금 만나보세요 ✨
 
주요 일정
  • 10월 3~5일 17시 <모든, 누구나 페스티벌> 합동리허설 세종예술동 5층 종합연습실
  • 10월 6일 17시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모든, 누구나 페스티벌> 연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 10월 8일 14시 제11회 2024 서울시 십대여성 진로체험축제 <늘푸른적 사고> 청소년주거권 부스 진행 도림천 봉림교 아래 수변무대 일대
  • 10월 8일 18시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금관앙상블 <늘푸른적 사고> 공연 도림천 봉림교 아래 수변무대
  • 10월 26일 18시 올콘 : 올키즈스트라 콘서트 5회차 스타필드 코엑스몰 B2 라이브플라자
  • 10월 29일 19시 30분 올키즈스트라 김해관악단 정기연주회 김해문화의전당
 
 
함께걷는아이들은 앞으로 어린이·청소년이 살아갈 세상이 '혼자 뛰어가는 경쟁 사회'가 아니라 '함께 손 잡고 걸어가는 연대 사회'가 되기를 바라며 2010년에 세워진 사회복지법인입니다. 이를 위해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사회복지법인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이 궁금해요! 
contact@withu.or.kr / 02-522-7935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74길 23, 801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