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79

<비영리운영노트 3> 조직구성원 1. 시리즈는 공익네트워크 [우리는]이라는 중소규모의 비영리단체들의 자발적인 모임에서 논의되는 내용에 대해 [함께걷는아이들]의 사례에 비춘 고민과 생각들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공익네트워크 [우리는]은,공익네트워크 [우리는]은 2018년 5월에 시작되어 녹색연합, 동천, 생명의숲, 컨선월드와이드, 함께걷는아이들, 한국여성재단, 한국공익법인협회 등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NPO 스스로 사회적 책임과 투명성에 대해서 다시 되짚어 보면서 조직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시민의 신뢰와 참여를 높이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영리를 둘러싼 규제와 법령들이 다양하고 복잡하여 이에 대해 인지하지 못한 채 운영되고 있는 NPO들이 많고, 체계적인 정보와 안내가 부족한 현실입니다. 대.. 2019. 7. 31.
콜라보(colabo)와 콜라보(collaboration)를! 지난 7월 3일, 들꽃청소년세상에서 ‘콜라보(일본 성착취청소년 지원단체)와 일본의 연대단체’, ‘움직이는 청소년 센터 EXIT’, ‘청소년 자립팸 이상한나라’가 함께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콜라보와는 2017년 처음 만나 이번이 세 번째 방문이었는데요. 콜라보는 EXIT 버스의 운영방식과 청소년을 만나는 가치와 철학에 동의하여 일본에 가서 EXIT와 같은 버스를 오픈해서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간담회의 열기가 아주 뜨거웠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그 현장을 함께 들어가볼까요? 사진제공 : COLABO 그 전에 잠깐! ‘콜라보(COLABO)’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겠죠? 콜라보(colabo)는 일본의 성착취피해청소년 지원단체입니다. 콜라보에서는 EXIT 버스를 보고 가서 만든 ‘쓰보미 카페’ 라는 버스를 운영.. 2019. 7. 25.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_② 이만큼 다양합니다. 안녕하세요~ 학습팀 김예지 인턴입니다 이제 곧 8월이 되면 제5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가 열리는데요! 그 전에 동시대회를 주제로 한 시리즈 3개가 업로드될 예정임을 알려드렸었죠?^.^ 첫 번째 포스팅, 를 아직 보지 못하신 분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대망의 두 번째 포스팅은, 작년 동시대회 작품을 키워드별로 살펴보고 참여자들의 후기를 나눠보려 합니다. 동시대회 시리즈를 기획하면서 ‘아이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단어, 표현한 감정은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아이들이 지은 동시의 제목, 그리고 내용에 들어간 키워드를 워드 클라우드 기법으로 추려보았습니다! 제4회 동시대회 작품에서 가장 많이 쓰인 단어는 바로 ‘선생님’입니다. 총 166개의 작품 제목에서 15번.. 2019. 7. 25.
[주간화만나: 아동에게 나쁜 기업은 있다] 기업과 인권에 관한 논의의 전개 및 아동 인권과의 연관성에 대하여 2019년 6월 18일 서울 레이첼카슨홀에서, ‘아동에게 나쁜 기업은 있다’라는 주제로 주간화만나 모임이 열렸다. 마지막 주간화만나는 지난 6주간 열렸던 만남을 총정리하며 마무리하는 시간이기도 했다. 이날에는 기업과 인권에 관한 논의를 전개하고, 아동 인권과의 연관성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아동 노동’이란 무엇인가요? ‘아동 노동’이란 국제노동기구의 정의에 따라, 어린 시절의 잠재성과 인간 존엄성을 박탈당해 신체적·정신적 개발에 지장을 주는 강제성 노동을 의미한다. 국가별 기준, 노동의 종류 및 상황이 다양하여 공식 나이를 규정하지 않고 '아동 노동'을 '최소 연령'으로 표기하는데, 통계 대상은 5~17세가 보편적이다. 유엔의 '아동권리조약'에서는 18세 미만이 대상이며 대한민국은 15세.. 2019. 7. 23.
[2019 올키즈스터디 기관간담회] 아이들의 성장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 안녕하세요! 올키즈스터디입니다! 상반기를 열심히 달려온 올키즈스터디가 7월 9일 이룸센터에서 중간점검을 위해 기관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기관간담회에서는 올키즈스터디 참여 기관의 담당자가 모두 모여 상반기를 평가하고, 아동 사례를 공유하며, 남은 하반기를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특별히 이번 간담회에서는 최정금 소장님의 ‘기초학습기능향상을 위한 학습심리이해’ 강의가 있기도 하였습니다. 간담회 준비에 앞서, 각 기관의 이야기를 듣고자 사전설문을 진행하였는데요! 사전설문을 포함하여 올키즈스터디의 상반기를 전반적으로 돌아보는 시간으로 간담회는 시작되었습니다. 기관도, 함께교사도, 슈퍼바이저도 모두 알차게 올해의 반을 보낸 듯합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가장 궁금한 건 바로 아이의 변화된 모습인데요. 아래와.. 2019. 7. 22.
청소년 주거 관련 법·정책 리뷰 _ ②주거급여 안녕하세요! 청소년 주거 관련 법·정책 리뷰 두 번째, 바로 ‘주거급여’입니다! 주거급여는 무엇일까요? 청소년도 받을 수 있을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11조(주거급여) ① 주거급여는 수급자에게 주거 안정에 필요한 임차료, 수선유지비, 그 밖의 수급품을 지급하는 것으로 한다. ② 주거급여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따로 법률에서 정한다. 주거급여법 제5조(수급권자의 범위) ① 수급권자는 소득인정액이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20조제2항에 따른 중앙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쳐 결정하는 금액(이하 이 항에서 "주거급여 선정기준"이라 한다) 이하인 사람으로 한다. 이 경우 주거급여 선정기준은 기준 중위소득의 100분의 43 이상으로 한다 주거급여는 많이 알고 계시듯 국민기초생활보.. 2019. 7.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