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06

제5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있다! 없다?' 작품 리뷰 '있다! 없다?를 타이틀로 주제와 관련된 아이들의 생각, 감정, 동심을 함께 나누고 공감하는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지난 8월 한 달 동안 올키즈스터디 친구들은 를 주제로 자신만의 생각과 느낌을 동시로 표현해보는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119명의 아이들이 꾹꾹 눌러 쓴 글자와 그림에는 나에게 소중한 것, 즐거운 것, 꿈꾸는 것 등 다양한 이야기가 가득 담겨져 있는데요. 올해 주제가 '나'인 만큼 아이들의 생각과 동심이 고스란히 전달되는 작품이 정~말! 많았습니다. 다양한 작품들을 얼른 소개드리고 싶지만, 동시를 더 깊이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올해도 준비했습니다.^^ 그건 바로~~ 제5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작.품.리.뷰!!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1회부터 함께 해주고 계신 자원봉사자님이 아이들 .. 2019. 10. 31.
청소년 주거 관련 법·정책 리뷰 _ ④보건복지부 정책 마지막 리뷰로 오랜만에 돌아온 청소년 주거관련 법·정책 리뷰 네 번째! ‘보건복지부 정책’입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보호가 필요한 아동(요보호아동)을 보호하는 정책들과 보호가 종료된 아동들을 대상으로 주거를 지원하는 정책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선 요보호아동 발생시 보호조치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동복지법 제15조제1항) ① 아동발견 또는 보호자 의뢰 ➝ ② 아동과 보호자 상담・지도 ➝ ③ 보호자 가정 복귀 또는 연고자 가정에 대리양육 ➝ ④ 아동 보호 희망 가정에 위탁 ➝ ⑤ 적합한 아동복지시설 입소, 전문치료기관・요양소 입원・입소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는 청소년 주거 관련 정책으로는 대표적으로 공동생활가정(그룹홈), 아동양육시설, 가정위탁이 있고, 시설퇴소 아동을 대상으로 자립을 지원하는 자립.. 2019. 10. 30.
[자몽 쏙쏙 톺아보기] 나로부터 시작되고, 나로서 선다. '나로 프로젝트'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안녕하세요! 함께걷는아이들의 청소년자립지원사업인 ‘자몽(自夢)’ 다들 잘 알고 계시지요? 혹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를 클릭! 해주세요. 사업목적 ‘자몽(自夢)’은 ‘자립을 꿈꾸다’라는 뜻으로 청소년들이 처한 여건과 욕구에 맞는 다양한 지원을 통해 사회적, 정서적,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청소년을 지원하는 기관들의 역량강화와 네트워크활동을 통해 통합적인 자립지원 방향을 모색합니다. 지원대상 위기 상황에 놓여있는 청소년 및 담당 기관, 실무자 사업내용 및 방법 청소년의 자립을 주제로 운영되는 프로그램 예산 지원(기관당 1,500만 원 이내) 청소년 자립지원 프로그램 운영 모니터링 지원 청소년 자립프로그램 담당 실무자 교육 및 네트워크 교류 지원(월 1회) 사업운영 2019 사업참여기관 기관명 사.. 2019. 10. 23.
[그런 자립은 없다 서평] 의미의 두 가지 의미 이미지 출처: 네이버 책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652396 자립: 남에게 예속되거나 의지하지 아니하고 스스로 섬. 사전적 정의는 이렇다. 책은 9가지의 각기 다른 활동 이야기가 나열된다. 술술 읽히면서도 다양한 공간에서 외치는 메시지가 콕콕 달리 꽂힌다. 비슷한 활동을 찾아 묶어서 평을 써보고자 한 계획을 무른 이유이기도 하다. 자립을 위한 움직임은 마치 서로 다른 모양의 대륙처럼 분리되어 있다. 하지만 대륙이 모여 지구가 되듯 자립 이란 이름으로 묶여 청소년이 더 나은 사회에 적응하도록 움직인다. 저자들은 각기 다른 방법으로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을 위해 힘쓴다. 이들이 모일 수 있는 데에는 함께걷는아이들의 ‘자몽(自夢)’사업 역할.. 2019. 10. 18.
[그런 자립은 없다 서평] 청소년 현장에서 자립과 인권을 찾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책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652396 곁을 잇고 나로 서는 청소년 현장 이야기, 그런 자립은 없다. 완벽한 자립이 존재할까, 경제적인 독립만이 자립의 유무를 가르는 지표일까? 이러한 생각을 하던 중 ‘그런 자립은 없다’를 만났다. 그리고 그 책은 내게 특별한 의미로 다가왔다. 책, 그런 자립은 없다”에서는 기존 방식을 뒤집고, 자립 바깥에서 또 다른 자립을 만들어나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는다. 자몽과 몽실, 이름부터 정감가는 그들이 만나, 새롭게 만들어나가는 또 다른 자립 이야기,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 2015년 함께걷는아이들의 ‘청소년 자립 지원 사업 - 자몽’과 이들의 모니터링과 현장실무자 교육을 .. 2019. 10. 18.
[함께기자단이 간다] EXIT 풀 장착 프로젝트 체험기(with K&C 프렌즈 봉사단) 8월 24일 오전 9시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아침, 신림역 EXIT 버스 앞에 김앤장 사회공헌위원회 소속 K&C 프렌즈 봉사단원들이 모였다. EXIT 버스 청소와 소독, 긴급지원물품 구비 등 풀 장착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청소년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EXIT 버스를 선물하기 위해서이다. 봉사단원과 EXIT 활동가들이 반갑게 인사를 나누는 모습은 참 훈훈했다. EXIT 버스, 김&장 봉사단 알아보기 EXIT 버스는 청소년들이 거리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위기 상황에 대처하고, 주체성을 발휘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경기도 수원역 4번 출구에서 매주 목요일 8시부터 오전 1시까지, 서울 신림역 봉림교 옆에서 매주 금요일 오후 8시부터 오전 2시까지 운행한다. 수원역은 약 20명, 신림역은 약 60명의 청소.. 2019. 10.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