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79

N번방 사건이 지금 일어났다면 N번방 사건이 지금 일어났다면 어떤 것이 달라졌을까요? N번방 사건이 7월에 일어났다면 강력한 처벌로 개정된 아청법이 적용되었을 것입니다. 지난 5월에 개정된 아청법,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이제는 구매자 시청자 소지자도 아동 청소년 성 착취물을 구매 소지 시청만 해도 1년 이상의 징역형을 받습니다. # 그렇다면 판매자는? 청소년 성착취물을 제작,판매하거나 소개하는 경우 5년 이상의 징역형을 받습니다. 영리 목적이 아니더라도 3년 이상의 징역형을 받습니다. # 더욱 무거워진 형량 5년 이상의 제한 방식으로 변경되어 처벌이 강화되었습니다. 기존의 10년 이하, 7년 이하 등의 상한선을 두는 방식에서 5년 이상 등의 하한선을 두는 방식으로 바뀌어 처벌이 강화되었습니다. # 사라진 벌금형 또한 벌.. 2020. 7. 22.
인.수.분.해 - 어바웃레이(2015) 안녕하세요. 함께걷는아이들 인턴들이 ‘함께걷는(차별&공존)’+’아이들(아동청소년)’과 관련된 영화를 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인.수.분.해 _ 인턴들의 수다를 분해하다], 두 번째 영화는 ‘어바웃 레이’입니다. * 스포일러에 주의하세요! 레이는 생물학적 여성으로 태어났지만 4살 무렵 스스로 남자임을 깨닫습니다. 레이의 소원은 수술을 받고 ‘평범하게’ 사는 것. 하지만 의사는 오래 전 헤어진 아버지로부터의 수술 동의를 요구합니다. 딸 ‘리모나’가 아들 ‘레이’가 된다는 사실은 모두에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일인 것처럼 보입니다. 10년 넘게 떨어져 살았던 아버지에게도, 모든 걸 이해해줄 것만 같은 레즈비언 페미니스트 할머니에게도, 그리고 엄마 매기에게도요. 영화의 줄거리를 네 문장으로 줄이자니 이미 꾹꾹 눌러담.. 2020. 7. 20.
‘그루밍 성범죄’ 우리 아이들이 더 위험한 이유는? 올해 미성년자 16명을 비롯해 74명에게 성 착취를 일삼아 많은 이들을 분노하게 했던 ‘n번방 사건’과, 2018년 인천의 젊은 목사가 약 12명의 미성년자를 상대로 성폭력을 일삼아온 것이 드러나 큰 논란이 되었던 ‘김다정 목사 사건’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두 사건 모두 크게 보았을 때 ‘그루밍(Grooming)’ 성범죄라는 것이다. 김다정 목사는 자신의 신뢰받는 위치와 지위를 이용해 신도들을 대상으로 범죄를 저질렀다. 조주빈 일당의 범죄 방법인 텔레그램 성 착취는 온라인 그루밍의 전형이었다. 자신들이 원하는 사진을 얻기까지 피해자를 속이며 신뢰 관계를 형성했다. ‘그루밍 성범죄’란 무엇이고,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그루밍(Grooming)의 사전적 의미는 길들이기, 꾸미기 등을 의미한다. 그에서 착안.. 2020. 7. 17.
아동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막말 BJ 일베 표현 답습한 초등생 유튜버 등장… 그 수위가 (중앙일보 2017.07.24) 7살짜리 꼬마, 연봉이 무려 244억? … 비결은 ‘유튜브 방송’ (한국경제, 2018.12.04) 포털에서 이런 제목의 기사들을 마주할 때마다 섬뜩 놀라곤 한다. 나름 ‘디지털 네이티브’라 불리는 20대 초반 필자도 이런 기사의 내용에 좀처럼 익숙해지지 않는데, 부모 세대가 현재 아동 청소년들의 유튜브 경험에 대해서 완전히 이해하기란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든다. 바야흐로 미디어를 활용한 의사소통이 일상이 되어버린 시대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발맞춰 지난 4월 21일 교육부는 학생들의 현명한 미디어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슬기롭게 누리는 미디어 세상’ 콘텐츠를 개발해 보급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7월 교육부는.. 2020. 7. 16.
SNS타고 번지는 청소년 자해문화, 관심과 보호 필요하다 스마트폰 사용이 상용화되면서 요즘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청소년을 찾아보기 힘들다. 특히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각종 SNS는 청소년층이 가장 사랑하는 스마트폰 어플이다. 손쉽고 간편하게 소통할 수 있는 SNS는 대인관계나 또래집단에 예민한 청소년에게 가장 좋은 소통 도구일 것이다. 이렇게 청소년들이 즐겨 사용하는 SNS에서 위험한 문화가 형성되고 있다. 해시태그(#)를 통해 빠르게 확산하는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에서 청소년 자해와 관련된 게시글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트위터 내 ‘우울계’, 같이 자해할 친구를 찾는 아이들 최근 트위터에서 ‘우울계(우울한 계정)’, ‘정병러(정신병을 앓고 있는 사람)’, ‘멘헤라(일본어로 정신 질환 장애가 있는 사람)’라는 해시태그가 유행 중이다. 해시태그가 달린 .. 2020. 7. 15.
[인터뷰] 올키즈스트라팀 김미지 매니저, “‘코로나19’에 대한 걱정보다는 즐거운 마음으로, 새로운 시도들을 차근차근 해 나아가겠다.” 지난 20일 ‘2020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의 OT와 첫 레슨 일정이 성황리에 마쳤다. 이날 모두가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다름 아닌 함께걷는아이들의 올키즈스트라팀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함께걷는아이들은 2020년 6월 22일에 10주년을 맞았다. 함께걷는아이들은 공식 홈페이지에 “10년 동안의 꾸준한 걸음 속에 함께 하는 동행은 늘어나고 아무것도 없던 곳에 길이 생겨났습니다.”며 감회를 밝혔다. 오늘의 함께걷는아이들이 있기까지 자신이 맡은 임무에 책임감을 가지고 뒤에서 묵묵히 지원하는 일을 해온 실무자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올키즈스트라팀의 김미지 매니저님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는 ‘2020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을 주제로, 각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는.. 2020. 7.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