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86

아이들의 웃음이 가득했던 시상식, 제7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시상 현장 찾아가다! 안녕하세요~ 함께걷는아이들 걷는부 인턴 조수빈입니다. ^^ 함께걷는아이들은 4~5월동안 진행된 제7회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있다! 없다?’를 통해 활기 넘치는 하루하루를 보냈는데요~ 전국 초등연령 어린이들의 많은 참여로 총 1,282개 작품이 접수되었어요! 자신만의 생각과 느낌을 멋지게 동시에 표현해준 어린이 친구들을 칭찬하고 격려하는 자리를 갖고자 대상, 최우수상 수상자 친구들과 함께 작은 시상식도 진행되었는데요~ “띵-동! 편지가 도착하였습니다.” 띵-동! 오늘도 함께걷는아이들로 편지 한장이 날아왔어요💌 이번 편지도 창작동시대회 마스코트인 동심이에게서 온 편지일까 궁금한데요~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함께 볼까요? [동심이의 편지]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의 마스코트인 동심이도 시상식에 함께 참여.. 2021. 8. 30.
사이버 공간까지 침투한 학교폭력, 함께 멈춰야 합니다 과거에 심각한 청소년 문제로 꼽았던 것 중 하나인 학교폭력, 학교폭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신체 폭력(11.7%->7.9%)과 금품갈취(10->5.4) 등의 학교폭력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지만, 사이버 폭력(9.1%->12.3%)과 집단 따돌림(16.6%->26%)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띄고있다. 과거의 학교 폭력은 신체 폭력과 금품 갈취 등 직접적으로 신체에 해를 입히는 행위였는데, 현재는 가상의 공간인 사이버에서 폭력을 행하는 양상으로 바뀌었다. 사이버 폭력 중에서도 특히 사이버불링(Cyber Bullying)의 형태로 변하고 있다. 사이버불링은 가상 공간을 뜻하는 사이버(cyber)와 집단 따돌림을 뜻하는 불링(bullying)가 합쳐진 단어로 인터넷 상의 집단 괴롭힘을 뜻하는 신조어이다. .. 2021. 8. 13.
‘아름다움’에 기준이 있어야 하나요? “아무래도 큰 눈, 군살 없는 몸을 갖고 싶죠” “피부가 깨끗하고 코가 높고 근육이 있는 몸이요” 10대 청소년들에게 ‘어떤 외모를 갖고 싶나요?’ 라고 물었을 때 돌아온 답변이다. 자신의 외모에 대해 만족하냐고 묻자, 자신의 외모는 이상적인 외모에 충족하지 않기에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답했다. 중학교 2학년인 A는 다이어트를 위해 한 달에 4개의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 A는 아직 성장기 청소년이지만, 자신의 몸이 이상적으로 아름다운 몸과는 다른 모습이고, 자신의 몸에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꾸준히 하고 있다고 말한다. A가 사용하는 SNS나 자주 보는 방송에서 사람들이 “예쁘다” 라고 말하는 사람은 전형적으로 살이 없는 마른 몸이었다. 이로 인해 A 또한 마른 몸, 얇은 팔과 다리가 아름다움.. 2021. 8. 12.
게임계의 신데렐라, 셧다운제 밤 12시가 되면 사라지는 동화 속 신데렐라처럼, 게임 업계에도 밤 12시가 되면 청소년에게 문을 닫는 ‘셧다운제’가 있다. ‘셧다운제’는 만 16세 미만의 청소년에게 밤 12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온라인 게임에 접속할 수 없도록 규제하는 제도(청소년보호법 제26조)로, 청소년의 적절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고 온라인 게임 중독을 방지하기 위해 2011년 도입·시행되었다. 셧다운제는 도입 이후부터 지금까지 찬반 논쟁이 지속되어 왔으며, 게임 환경이 변하면서 실효성 등의 측면에서 개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었다. 최근에는 이를 폐지, 수정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청소년보호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잇따라 발의되고 있는데, 초통령(초등학생+대통령) 게임이라고 불리는 ‘마인크래프트’가 19금이 된 상황 때문이다. 마.. 2021. 8. 11.
김소영 에세이 <어린이라는 세계> 서평- 어린이를 어린이로 바라보기 어린이는 어른보다 경험이 적고, 그렇기에 더 배우고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신체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보호와 배려가 필요한 대상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사실은 어른이 어린이를 ‘세상 물정 모르고 마냥 미숙한 존재’라고 인식하게 만든다. 그리고 이런 인식이 모여 어린이를 한 명의 사회 구성원이자 온전한 인격체로 받아들이지 않는 사회 분위기를 형성한다.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판단할 수 있는 8살 아이에게 대소변을 먹이고 살해한 사건, 아이가 저항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폭행을 일삼은 사건은, 일부 어른에게 아이들은 자기보다 약하고 마음대로 휘두를 수 있는 존재로 인식됨을 암시한다. 우리 사회가 어린이를 중요한 구성원으로 존중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어린이의 이야기를 귀 .. 2021. 8. 10.
그것이 알고 싶다 1탄 - 함께걷는아이들 느린학습자 기초학력지원 프로그램 탄생 스토리! 안녕하십니까. 함께걷는아이들 인턴 조수빈입니다. 오늘은 올키즈스터디팀에서 ‘느린학습자’를 위한 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제보가 들어왔는데요. ‘느린학습자’란 누구인지, 어떠한 이유로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는지 느린학습자에 대해 속속들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느린학습자, 그들은 누구인가? 함께걷는아이들 올키즈스터디팀은 2012년부터 2020년까지 아이들의 기초학력향상을 위해 초등학습부진 아동에게 맞춤형 3Rs(읽기, 쓰기, 셈하기) 학습을 지원하였습니다. 아동 개인의 특성, 속도, 행동, 흥미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개별학습을 진행하였는데요. 약 1년동안 1:1 맞춤형 학습을 통해 평균 20~30점의 점수 향상을 보이며, 많은 아이들이 기초학습부진을 탈피하고 학습 외에도 정서, 행동 등에서 변.. 2021.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