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움직이는청소년센터 ‘EXIT’2013년 홍콩 위기청소년 기관방문 이야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본격적인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움직이는청소년센터 EXIT는 어떤곳일지 볼까요~?

 

 

EXIT버스는 야간시간(오후 8~오전 2) 거리에서 청소년들을 만나 먹거리, 의료, 긴급상담, 시설연계 뿐 아니라 청소년 스스로 삶을 꾸려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청소년의 인권이 보장되는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합니다.

 

2013EXIT는 아시아 거리 아웃리치의 대표적인 기관인 Youth Outreach기타 홍콩의 청소년 단체를 방문했는데요. 오늘부터 3회차에 걸쳐 홍콩의 청소년 기관을 소개할 예정이랍니다. ^^

 

[유스아웃리치 (Youth Outreach)]

유스아웃리치의 설립자인 영국 출신의 피터 뉴베리 신부는 홍콩에 오게 되면서 영어교사, 상담사로서 학생들을 만나오며 1991년 청소년 보호센터인 유스아웃리치를 오픈하였습니다. 문만 열면 갈 곳 없는 아이들이 찾아올 줄 알았으나 찾아오는 아이들이 없어 고심 끝에 그는 직접 밤거리로 나서 자정부터 오전 7시까지 가출청소년들을 만나며 청소년 상담업무를 해오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유스아웃리치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살펴보며 이해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아웃리치 프로그램(All-night Outreaching Program)

8명의 청소년 발굴자가 저녁 10시부터 다음 날 아침 6시까지 홍콩, 구룡, 신계 지역에서 18세 이하의 가출 청소년 및 방임청소년을 밴을 타고 나가 만나는 프로그램.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아이들을 찾아내고 센터에서 전문적인 상담 및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2. 위기관리센터(Crisis Center)

유스아웃리치를 통해 만난 아이들은 사이완호우 지역의 위기관리센터에서 전문적인 상담을 받게 된다. 이때 상담은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이루어지며 센터는 아이들로 하여금 제자리로부터 달아나도록 하는 위기요소들을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작은규모의 가족형 호스텔이다.

 

3. 24시간 전화상담 프로그램(24-hour Telephone hotline)

청소년을 위한 24시간 전화상담 프로그램이며, 한 달에 1000건의 거리상담과 해마다 700건 이상의 아이의 거처와 관련된 상담을 한다. 상담 성공 사례는 85% 정도이다.

 

4. Transitional housing

직장의 작업환경이 열악하거나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취업적령기의 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정규직장을 얻을 수 있도록 기본 기술 훈련과 주거공간을 제공하며 6개월 후에는 스스로 정규직장과 주거공간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YES 프로그램(Youth Employment Start-up program)

청소년들이 직업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들을 배우고 훈련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그들의 흥미를 발견하고 노동의 가치에 대해서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뉴베리 신부는 가출청소년들의 직업교육을 위해 편지배달 회사를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그 외 업체와도 업무교류를 하며 위기청소년의 자립을 위해 힘쓰고 있다. (YES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직업 훈련 가능한 플랫폼: Express Service, 세븐일레븐, Min+ cafe&kitchen, Fullness hair salon, IT Development Workshop)

 

6. The Hang-out

2002년 시작된 24시간 드롭인 센터로 청소년에게 안전환 환경에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다양한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간이다.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Cyber cafe, 쥬크박스, 당구대, 상담공간, 노래방, 긴급대피소 등이 마련되어있다.

 

7. School of hiphop

청소년들의 흥미를 존중하여 배양하고, 직업훈련을 통하여 그들의 잠재적 가능성을 일깨우는 프로그램이다.

(댄스 수업 시간표) 

 

8. 청소년 관련 업무종사자들을 위한 직업훈련 프로그램(Hong Kong Institute of Youth Studies)

2003년에 설립된 유스아웃리치의 부속기관으로서 중국본토, 대만, 마카오의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는 학생, 청소년교사, 관련 업무 종사자들에게 공식적인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그들이 훈련기간 동안 배운 내용과 기존에 자신이 하던 일을 통합하여 청소년을 위한 서비스를 수행하도록 한다.

 

9. IT Developmnet Workshop

청소년의 IT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강화시키고자 실습환경을 제공하여 IT분야에서 그들의 경력을 시작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웹디자인, 기본적 컴퓨터 사용능력 강좌)

 

10. Concorde Psychological Service

유스아웃리치의 부속기관으로 정신치료사, 소셜워커, 상급 상담사와의사들이 모인 전문가 집단이며, 정신건강을 위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11. City Challenge

암벽 등반 등의 스포츠를 통해 청소년의 심신을 성숙시키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피터 뉴베리 신부는 학업을 중시하며 모두가 똑같이 행동하기를 요구하고 기대하는 유교문화를 청소년 문제의 주범으로 여겼으며 그들의 장점이 무엇인지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자기스스로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을 강조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청소년들이 그들의 장점을 발견하고 적성에 맞는 직업을 갖게 하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주기위하여 직업교육 프로그램에 초점을 두어 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기회와 문, 서비스들의 지원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피터 뉴베리 신부의 청소년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하며 글을 마무리 하려합니다.

청소년들은 꽃과 같다. 장미는 장미이다. 장미가 되게끔 배우는 것이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장미이다. 장미를 잘 키우기 위해서는 좋은 흙을 마련하고 비료도 주고 물도 주고 하면 크고 예쁘고 향기도 좋은 장미가 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작고 못생기고 향기도 없는 장미가 될 테지만 그래도 여전히 장미이다. 같은 정원에 들어갔는데 쓰레기가 많고 먼지만 많고 꽃도 잘 안 피어 있으면 누구한테 탓을 돌리는가? 정원사를 탓해야하는데 꽃을 탓한다.”

 

우리는 청소년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내면의 강한 장점들을 찾아내기도 하지만, 청소년들이 살아가는 이 세상이 청소년 인권이 보장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하며 개인이 겪는 많은 일들에 대하여 개인의 책임이 아닌 그들이 살아가는 환경과 사회의 책임을 강조하였습니다.

 

거리상담으로 시작하여 청소년들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변화하는 유스아웃리치를 만나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홍콩 창의력학교(HKSC)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