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위기청소년의 현황 및 지원 정책에 관한 자료를 살펴보며 위기청소년의 전반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주는 자립에 초점을 두어 위기청소년의 자립에 필요한 요소에 관한 문헌을 살펴보려 합니다.

 

[위기청소년이 자립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주제로 각기 다른 관점에서 바라본 자료를 2회에 걸쳐 소개할 예정이며, 오늘은 1. 청소년이 성취해야 할 기술. 태도에 초점을 맞춘 자립요소 다음 시간에는 2.청소년이 경험하는 불평등 요소들을 고려한 인권에 기반한 자립요소(역량)’을 만나볼 예정입니다.

 

- 위기청소년 자립지원을 위한 직업훈련매장 커피동물원’ -(2016 위기청소년 자립지원사업 자몽 참여기관)

 

 조규필(2013), [취약청소년의 자립준비도 척도개발 및 타당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청소년전공 박사학위 논문

- 자립준비 관련 선행연구 문헌 검토를 통해 자립준비요인을 탐색

- 위기청소년의 생각과 자립준비 과정상의 어려움을 밝히기 위해 14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별면접(4), 집단면접(10)을 진행함.

- 3~5년 이상의 실무경력을 갖고 있는 현장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면접자료를 분석하여 자립준비 구성개념을 도출함.

- 이후 기초문항을 개발-> 내용타당도 검토 -> 예비조사 실시 -> 자립준비도척도 문항 선정

 

<청소년 관점에서 바라본 자립준비요소>

경제관리 : 돈관리(통장 늘리기, 절약하기, 저축), 경제관념

직업준비 : 직업에 대한 관심, 긍정적인 직업관(좋아하는 일 찾기), 직업탐색, 구체적 직업준비, 직장구하기

주거마련 및 관리 : 주거지원 정보(LH공사 임대주택), 주거마련 계획, 집 구하기(교통편, 난방 등 점검하기), 집관리

일상생활 기술 : 절약하는 방법, 생활용품 준비(식기.가전제품 구입요령), 기본음식 만들기, 가사관리(공과금 내고 절약하기 등), 안전관리(문단속 하기)

원만한 대인관계 : 친구관계 유지, 어른들과 좋은 관계유지, 먼저 다가가 말 걸고 사귐

사회적 기술 : 원만한 사회생활, 법 지식, 이미지관리, 대화기술, 에티켓, 이성관계, 여가생활

주변자원 활용 : 선생님의지지(실패 또는 후회 경험담 나누기), 시설의 지원(자립준비 지도과정이 있었으면), 주변 도움의 필요성, 정보 활용(자격증 정보)

학업관리 : 배움 갈망(배우고 싶어서 배우는 것이 중요), 학력, 교육진로(전문가의 컨설팅이나 조언)

심리정서 관리 : 스트레스 관리방법, 정신적 도움(정서적으로 힘들 때 누군가의 지지가 필요)

자립의지 : 의지(자신없는 생각 버리기), 미래구상, 실천의지(미래를 바꾸기 위해 일기쓰기)

 

<실무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자립준비요소>

(위의 요소 중 새롭게 언급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자립계획 및 목표의식 : 대부분 희망도 꿈도 없다. 삶 속에서 누리는 작은 기쁨들을 인식하고 인생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야 한다.

그래야만 자립의지도 생기고 목표도 생겨 구체적인 자립계획을 세울 수 있다.

이성관계 : 시설 퇴소 후 이성교제가 쉽게 동거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성친구가 왜 필요한지, 선택기준은 무엇인지,

이성교제의 방법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정리가 필요하다.

법 지식 : 인터넷 사기나 핸드폰을 훔쳐서 거래하기 등 범죄에 대해 안 걸리면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법 지식이 필요하다.

심리적 건강 : 대체로 나는 이래서 못했잖아. 내가 가야할 곳은 저기인데 난 갈 수 없다식의 피해의식이나 패배의식을 갖고 있어

자립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부정적인 심리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선행연구 분석결과와 청소년 및 실무자 인터뷰 결과를 종합하여 나온 항목을 토대로 문항을 개발하였고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은

자립준비도 척도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자립준비 영역별 구성요소와 대표적 평가 문항>

자립준비영역

53개 구성요소

16요인

대표적 자립준비도 척도 문항

자립의지

미래에 일에 대한 의지, 어려움 극복에 대한 자신감, 문제해결 의지, 과업수행에 대한 자신감, 목표성취 의지

자립의지

나는 자립하는 데 있어 어떤 어려움이라도 극복할 자신이 있다

진로.직업역량

목표설정, 미래에 대한 구상,

직업에 대한 관심, 직업이해,

진로결정, 직업선택, 직업기술, 구직기술, 직업유지 및 변경, 직업조사

직업선택

직업가치관

직장적응

직업조사

나는 앞으로 직업을 갖기 위해 어떻게 준비를 해 나가야 할지 구상하고 있다.

나는 일터에서 부당한 대우를 당하지 않도록 근로자의 권리를 알고 있다.

경제적 관리

소비, 저축, 돈에 대한 신념, 세금, 신용, 예산계획

신용 관리

돈 관리

소비 관리

나는 저축할 때 고려해야 할 점들에 대해 알고 있다.

나는 광고나 주변사람의 유혹에도 쉽게 충동구매 하지 않을 자신이 있다

주거.일상생활

관리

주거계획, 주택마련, 주택관리, 식단 짜기, 음식준비, 음식처리, 영양섭취, 시장보기, 안전 및 보안, 의복관리, 교통 이용

주거 관리

주방 관리

음식 준비

안전 관리

나는 정부의 주거지원에 관한 정보를 알고 있다

나는 외출 혹은 취침 시에 문단속 (현관문, 창문)을 잘 할 수 있다

사회적기술

의사소통, 올바른 언어사용,

외모관리, 대인관계능력

(이성교제포함), 예절, 지역 사회 참여, 문제해결기술, 스트레스 관리, 시간관리, 자원 활용

사회적기술

나는 대화 시 올바른 언어를 사용하는 편이다.

나는 중요도에 따라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자기보호

개인위생, /약물, 의료처치,

성보호, 운동, 건강보험,

심리정서안정

성 보호

건강관리

나는 피임방법 2가지 이상을 알고 있다.

나는 스트레스 받을 때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안다

학업관리

학업정보, 학습기술, 학력취득, 배움에 대한 갈망

학업관리

나는 학업을 지속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알고 있다

 (: 상급학교진학, 편입학, 재입학, 검정고시 정보)

나는 시험준비 방법과 시험 요령에 대해 알고 있다

 

이상으로 자립을 위한 요소와 각 요인에 따른 자립준비도 척도를 살펴보았습니다.

현 상황에서 자립을 위해 청소년 개개인이 갖추어야 할 기술.태도에 초점을 둔 자립요소를 만나보았는데요.

다음시간에는 청소년이 자립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사회(정책)에서 뒷받침 되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보여줌과 동시에 청소년의 인권에 초점을 둔 자립요소를 만나보려합니다. 각기 다른 측면에서 살펴본 자립요소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

더 풍성한 자료로 찾아올 다음주를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