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키즈 자료실/위기상황 ㅣ청(소)년

[움직이는청소년센터 EXIT 홍콩 연수 이야기2] 홍콩창의력학교

by 함께걷는아이들 2016. 6. 15.

움직이는청소년센터 EXIT2013 홍콩 청소년 기관방문의 두 번째 이야기가 찾아왔습니다.

오늘은 홍콩에서 특별한 교육이념으로 주목을 받는 홍콩창의력학교를 소개하려합니다. ^^!

 

홍콩창의력학교는 홍콩의 비영리, 비정부 기구인 홍콩현대문화원(HKICC)에서 설립한 학교로 지역뿐 아니라 국제적인 차원의 문화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예술, 미디어, 디자인 교육에 중점을 둔 중등교육기관입니다. 일반학교와는 달리 CPOP 라고 명명된 창의적 직업 지향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창조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교 내 곳곳에 학생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어요)

 

홍콩창의력학교의 특별한 커리큘럼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지 살펴볼까요? 

HKDSE(Hongkong Diploma of Secondary Education)

홍콩 중등교육과정 수료 프로그램

                               +

CPOP(Creative Profession Oriented Programme)

창의적직업지향 프로그램

 

홍콩 중등교육과정 수료 프로그램은 중국어, 영어, 수학, 자유로운 연구 4가지 필수과목에 선택과목 2가지를 택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선택과목에는 시각예수, 디자인과 응용과학, 윤리와 종교, 중국문학, 중국역사, 통합 과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커리큘럼의 핵심인 CPOP프로그램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창의적 직업 지향 프로그램 CPOP(Creative Profession Oriented Programme)는 총 4가지 예술과정으로 나뉘어있으며 각 학년별로 무엇을 중점적으로 배우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디자인,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저학년과정에서는 디자인 기본테크닉과 이론을 배우는 것과 동시에 어떻게 느끼고 관찰하는가에 대해 공부한다. 시각적 요소를 통해 명확하게 자신의 생각과 창의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고학년과정에서는 다양한 디자인 작업에 참여함으로써 보다 완벽한 디자인능력을 갖추게 되고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 문화적 이슈들을 들여다본다. 문제해결,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관리 능력, 분석 능력, 창의적인 생각과 비평이 담긴 디자인미학, 사회자원의 적합한 이용 등에 관해 배우게 된다.

 

2. 필름, 디지털 아트

디지털 아트란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도구로 영화나 음악 등의 컨텐츠를 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창조산업분야, 특히 영화 산업에 있어 사회나 역사관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사람인 경우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 이에 따라 저학년과정에서는 기본적인 영상작업 기술과 이론교육을 배우게 되며 교사가 제시하는 주제에 따른 자신만의 독립영화를 제작하게 된다.

고학년과정에서는 다양한 예술 관련 미디어와 지식을 쌓기 위한 자신들만의 학업계획을 설계한다. 다양한 경험을 쌓은 이후 학생들은 배운 것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외에도 감상이나 비평을 하며 학생들은 비판적인 사고 능력, 글쓰기 능력이 증대된다.

3. 멀티미디어 퍼포밍 아트

학생들은 사운드, 텍스트, 드라마, 비디오 시나리오 집필 등 다양한 미디어를 배운 것을 토대로 기존 학문(중국 문화, 중국사 등)을 미디어를 활용하여 스스로 적용해보게 된다.

저학년과정에서는 연극에 대한 이해, 극본 써보기, 조명, 사운드 세팅 등에 관하여 배우게 되며

고학년과정에서는 팀을 이루어 여러 과목들을 통합한 멀티미디어 공연을 하게 된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학문과 미디어를 통합하는 능력과 팀워크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게 된다.

 

4. 환경, 공간 연구

사회와 건축적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생들의 상상력을 일깨워 자신만의 생각을 공간 디자인으로 적용하게 한다. 휴머니즘(환경, 역사, 문화, 사회, 사람들의 삶을 둘러싼 관계에 대한 이해), 디자인 능력, 기술(환경 과학, 구조, 물질 등), 건축(공간의 요구, 형태와 공간이 보여지는 방식)의 내용을 이해하며 저학년과정에서는 시각적 요소와 건축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되고 고학년과정에서는 특별히 디자인된 건축, 공간디자인 프로젝트 등을 통하여 사회와 환경에 대한 논증적인 사고와 이해를 키우게 된다.

 

이렇게 모든 커리큘럼을 이수하게 되면 고등교육기관으로 진학하여 전공에 대해 깊이 공부하거나 창조산업에 참여하거나, 자기분야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하게 된다고 합니다.

홍콩창의력학교는 단지 예술 교육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생을 시험으로 평가하기 보다는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 해결책을 도출하는 능력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태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해 예술(다양한 분야)을 통해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예술교육과 사회에 대한 이해, 다양한 분야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둔 홍콩창의력학교였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청()년들이 스스로 사회혁신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MAD(Make a Difference)기관 소개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