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키즈 자료실/위기상황 ㅣ청(소)년

[움직이는청소년센터 EXIT 홍콩 연수 이야기3] MaD

by 함께걷는아이들 2016. 6. 21.

움직이는청소년센터 EXIT2013 홍콩 위기청소년 기관방문의 세 번째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청소년의 창의교육과 사회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예술교육기관인 홍콩창의력학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홍콩창의력학교를 설립한 홍콩현대문화원의 에이다 웡은 청소년 창의교육과 사회혁신, 문화지원에 앞장서왔으며 아시아 내 청소년, 청년들이 스스로 사회혁신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Make A Difference(MaD)라는 플랫 폼을 설립하였습니다.

오늘은 MaD에 대해 알아볼까요~?

2010년 홍콩현대문화원에 의해 설립된 기관으로 아시아 전역의 청소년(청년)들이 긍정적인 개인, 경제, 사회, 환경 변화를 상상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사회공헌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활동을 살펴보겠습니다.

 

MaD 포럼

2010년부터 해마다 열고 있는 매드(MaD) 포럼은 한국, 중국, 인도 등 아시아 20여개 나라의 16~35살 젊은이 1500명 이상이 한자리에 모여 23일간 홍콩에 머물면서 남다른 접근법으로 변화를 이끌고 경제, 사회적 문제를 풀어낸 동료 젊은이들의 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한다.배경이 다른 사람들과 토론하고 공감하며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이런 방법으로도 사회문제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게 된다.

 

MaD Good lab

굿랩은 홍콩 최초의 사회혁신 허브로서, 복합적인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분야의 다양한 의견과 활동을 모아 사회 변화를 이끌어내고 그에 관련된 의견을 인식하고자 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매드 굿랩은 홍콩의 총 7개의 기업이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지식을 나누고 있다.

(Dialogue Experience, HongKong Social Enterpreneurship Forum, Make A Difference Institute, Social Enterprise Summit, Social Ventures Hong Kong, Education for Good and Solution on Wheels)

이외에도 MaD School (교육), MaD Venture (사회적 기업 인큐베이팅)을 운영하고 있으며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Mad Good lab 내부)

 

홍콩창의력학교와 MaD를 설립한 에이다웡은 현대의 사회문제는 너무 복잡해져서 정부 혼자서는 풀기 어렵다며 젊은이들 스스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가로 나설 것을 권하였습니다.

아시아는 중국, 인도를 비롯해 왕성하게 경제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환경적 정의가 실현되고 소수에게 부가 집중되지 않도록 젊은 혁신가들이 적극적으로 활약해야 함을 강조하였습니다.

 

사회문제를 스스로 해결해나가는 사회혁신가로 성장할 수 있는 청년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홍콩 지역사회와 아시아 전역에서 변화를 이끌어내는 MaD(Make a Diffrence)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