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취약계층 아동 청소년 오케스트라의 해외 사례 중에 영국 스코트랜드 지방에서 운영중인 빅노이즈 오케스트라를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시스테마 스코틀랜드는 영국 스코틀랜드 지방에서 운영되고 있는 민간 엘 시스테마형 프로그램으로 현재 회장인 리처드 홀로웨이(Richard Holloway)가 베네수엘라의 엘 시스테마를 롤모델 삼아 설립한 비영리단체이다. 20084, 당시 스코틀랜드 예술위원회장이었던 홀로웨이는 가장 낙후된 지역 중 하나인 래플록(Raploch)에 첫 파일럿 프로젝트로 현악앙상블 더 빅 노이즈(The Big Noise)’를 시작하였다. 이는 공적 자금과 사적 자금의 매칭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주정부와 지역 민간단체들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방과 후 프로그램의 형태로 학교 공간에서 레슨, 합주가 이루어진다.

본 블로그에서 시스테마 스코트랜드의 로직모델과 평가보고서 링크를 소개한 글도 같이 참고하면 도움이 될듯~ http://walkingwithus.tistory.com/196


사업명

시스테마 스코틀랜드

운영주체

시스테마 스코틀랜드

시작년도

2007

미션

음악을 통하여 아이들의 삶의 방향이 긍정적으로 변하며, 지역공동체의 역능화를 이루며, 다양한 배경의 아이들이 누구나 함께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미래의 오케스트라를 양성한다.

목표

-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하여 아이들의 팀워크, 규율, 집중도가 향상된다.

연주활동 기회와 무대경험을 통하여 아이들의 자존감, 자신감, 미래에 대한 기대가 향상된다.

- 스코틀랜드 전역으로 오케스트라 센터를 확대설립 한다. 이로인해 아이들이 음악을 통해 삶이 변화되고, 가족 응집력이 향상 되고, 더 나아가 지역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한다.

참여대상

지역사회 저소득층 아동청소년

현황

2016년 현재, 래플록(Raploch), 고반힐(Govan Hill), 토리(Torry), 더글라스(Douglas) 지역에서 4개의 센터가 운영 중.

이사회/

예산

(재정)

  - Creative Scotland(전 스코틀랜드 예술위원회), 방송관련인, 현재 활동 중인 음악가, 예술교육전문가 등 8인으로 이사회가 구성 되어있음

- 예산 규모: 연간 약 474,000파운드(한화 약 85,000만원)

  이중 11%는 중앙정부 스털렁시의 공적 자원금이며 나머지는 소크틀랜드 베네수엘라 소사이어티(Scottish Venezuela Society)에서 5년간 지원하는 23만 파운드와 BBC의 후원홍보 등 다양한 민간 재원으로 조성된다.

프로그램&

     커리큘럼

- 생애주기별 오케스트라 시스템이 구축되어 운영 중임

: 유아, 아동, 성인을 대상으로 연령대별 특성화된 교육 진행함

 

1) 정규프로그램

학기 중: 3, 7시간 그룹레슨(최소 주 30분 개인레슨)

방학 중: 5, 20시간 그룹레슨(최소 주 30분 개인레슨)

공연 참관 및 무대연주(연간 최소 6)

성인오케스트라: 부모들이 아이들이 받는 음악교육을 경험해 봄

 

2) 확장프로그램

                  - 플레이 버스: 버스를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아동모집과 교육활동을 홍보하는 프로그램

- TMHFT(Take a musician home for Tea)

       : ‘집에서 아티스트와 한잔을!’이란 프로그램으로, 가정으로 전문 앙상블팀을 보내어 연주해주는 특별 프로그램

- BBC Budies
: ‘BBC친구들!’이란 프로그램으로, BBC 스코틀랜드 심포니오케스트라 단 원들과의 멘토링 프로그램

- 다양한 지역연주활동: 지역내 소외된 곳에서 전문연주가와 아이들이 연주

- Peer-mentoring(또래 멘토링): 아이들에게 강사로서의 권한을 부여하는 프로그램

- 앰배서더 프로그램: 졸업한 아이들이 홍보대사로서 지속적인 활동을 하도록 함.

특징/

성공요인

평가 도구의 개발 및 실행
: 정부의 효과평가 외에도 자발적으로 모니터링과 성과분석 작업 진행함으로 프 로그램의 발전이 이루어짐.

Peer-mentoring, 앰배서더 프로그램 등 대부분의 엘 시스테마 모델에서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대부분 운영 중이며,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편임.

강사선발과정에서 15분간의 공개워크숍을 진행하고, 아이들의 피드백을 선발평가에 포함하여 강사의 음악교수법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등 강사관리가 철저한 편임.

1회 이상의 강사 역량 개발 교육 진행 및 급여, 연금, 휴가 등 강사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함.

 

* 본 자료는, 아래 참고문헌들을 정리하여 함께걷는아이들의 연구보고서 [문화소외계층 아동 청소년 오케스트라 성공요인 보고서] p24-25에 실린 내용임. 일부 현황 데이터는 최신 내용이 아닐 수 있음.

참고문헌] 신소영, “엘 시스테마 형 오케스트라의 확산 분석과 국내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전문사 학위논문, 2013, 59 ~ 65.

(2) 시스테마 스코틀랜드 홈페이지,http://makeabignoise.org.uk/big-noise/

(3) 서지혜, 이진숙, “한국형 엘 시스테마 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일궈가기”, 서울:마티,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