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과 함께하는 중요한 사람들 중에는 아이들과 직접 소통하며 악기를 가르치는 강사님들이 계십니다.

상위관악단의 강사님들은 지역관악단에서 활동하시는 분들길게는 9년 째 올키즈스트라와 함께하는 분들도 있답니다.

 

2017, 이 강사님들과 함께 올키즈스트라와 상위관악단 그리고 아이들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토론하는 강사연구회가 격월로 진행됩니다.

 

올해에는 총 5번의 모임을 진행할 예정이랍니다매 회마다 크게 주제토론, 연주회기획, 관악단아이들 현황공유 등으로 진행됩니다.

벌써 3월과 5월 두 차례 강사연구회를 진행하였는데요 지금부터 그 이야기를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올키즈스트라 3월 강사연구회>

봄이 오는 3월, 연구주제는 상위관악단의 TOC 맵 만들기와 아동청소년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공감대 확산 방안입니다.

 

주제1. 상위관악단의 TOC 맵 만들기

첫 번째 주제는 토론 전에 상위관악단의 목적을 공유하고 올키즈스트라에서 함께 만들고자 하는 아이들과 관악단의 건강한 성장맵을 소개한 후 바로 토론의 시간으로 이어졌습니다.



선생님들께서 공유한 상위관악단의 목적을 토대로 '아이들과 관악단의 건강한 성장'을 주제로 이야기 나누신 결과를 발표하고 계십니다~



3월 강사연구회에서 나눈 강사 선생님들의 열띤 이야기 결과와 올키즈스트라 사무국의 의견을 잘 정리하여 상위관악단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맵을 완성하였는데요. 그 결과를 공개합니다!!






주제2. 아동청소년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공감대 확산

두 번째 주제는 2개의 세부질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 상위관악단 활동을 통해 아동청소년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이룰 수 있을까

2) 상위관악단이 어떤 활동을 해야 아동청소년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공감확산을 이룰 수 있을까



두 주제의 토론 결과로 나온 이야기들입니다.

핵심은 아동청소년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공감대 확산은 어렵겠지만 충분히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아이들 스스로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필요성과 공감대를 가질 수 있게 돕는다면 확산이 가능하다.

- 아이들의 경험과 아이들이 변화한 진솔한 사례 공유와 함께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필요성과 공감대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 지역에서의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욕구들이 늘어나면 공감대 확산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 문화예술활동하는 아이들을 지원하는 재단과 단체가 늘어나면 그만큼 공감대가 쉽게 만들어 질 것이다.

- 시민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연주하며 우리를 노출시키는 것 또한 공감대 확산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예전처럼 음악하면 가난하게 산다는 이미지를 음악을 통해 행복하다는 이미지로 전환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강사선생님들이 나눠주신 이야기들 중에 저의 기억에 남는 말들이었습니다.



3월의 강사연구회는 상위관악단 아이들에 대한 현황을 마지막으로 공유하고 단체사진을 찍으며 즐겁게 마무리하였습니다!

 

<올키즈스트라 5월 강사연구회>

5월 강사연구회에는 9분의 강사선생님들께서 함께하셨습니다.

3월 연구회에 이어 5월 강사연구회에서는 19대 대통령에게 바란다와 상위관악단 평가문제지를 풀며 가벼운 분위기 속에서 시작했답니다.



5월의 강사연구 주제는 2018년도 상위관악단 테마연주기획올키즈스트라 로고송 선정이었습니다.

 

주제1. 2018년도 상위관악단 테마연주 기획

상위관악단 테마연주를 위하여 두 그룹으로 나누어 강사선생님들의 의견을 나누어 주셨습니다.

그 결과 두가지의 테마연주 방향에 대한 결과가 정리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플래시몹입니다!

여름방학 기간동안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 이슈가 될 만한 곳에서 플래시몹을 진행하는 것입니다아이들이 어색하지 않도록 밝은 표정과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중심으로 플래시몹을 진행하여 대대적으로 상위관악단을 알리자는 의견을 나누어 주셨습니다.

 

두 번째는 찾아가는 음악회입니다!

상위관악단이 찾아가는 음악회를 통해 스스로를 알려나가는 것인데요또래 친구들이 있는 학교에서,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원이나 야외무대에서후원자와 후원기업 로비 등에서 찾아가는 음악회를 진행하여 상위관악단을 알리고 더 많은 아동청소년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자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 두가지 토론 결과를 바탕으로 올키즈스트라 사무국은 내년 상위관악단 테마연주를 더 잘 기획하여 보겠습니다!

 

주제2. 올키즈스트라 로고송 선정

두 번째 주제는 올키즈스트라를 들으면 아 그 곡 연주하는 아이들?’ 이라는 생각이 들도록 우리 상위관악단의 대표곡을 정하는 것이었습니다.



- 밝고 경쾌한 곡으로 하자

- 사람들이 들으면 바로 알아들을 수 있는 곡으로 하자

- 모든이들이 아는 곡으로 올키즈스트라에 어울리게 편곡하자

- 2~3곡 정도를 선정하여 메들리로 하자

 

논의결과로 위의 기준들로 올키즈스트라의 대표 로고송을 결정하기로 했답니다.

곧 올키즈스트라의 로고송을 결정하여 공개해드리겠습니다.

기대하세요!!

 

5월의 강사연구회 역시 모든 강사선생님들의 열띤 참여로 진행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상위관악단 파트별 아이들의 현황을 공유하고 하반기 상위관악단 일정을 공유하며

5월의 강사연구회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다음 강사연구회는 여름이 시작되는 7월에 진행됩니다강사연구회를 통하여 강사선생님들이 얼마나 올키스트라와 상위관악단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함께 하시는지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답니다.

 

올키즈스트라 상위관악단 강사연구회의 다음 이야기를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