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별(국어, 수학) 학습부진 학생의 특성과 이슈를 살펴보고, 다양한 지도 Tip을 알아보는 시간!
오늘은 마지막 순서로, 지난번 살펴본 수학 학습부진 이슈와 키워드를 떠올리며
*올키즈스터디 교사연구회를 통해 축적된 학습 노하우와 실제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하려 한다.
*올키즈스터디 교사연구회란?
매월 1회, 올키즈스터디(함께걷는아이들의 기초학습지원 프로그램) 아이들을 만나는 선생님들이 소그룹별로 모여, 효과적인 학습지도법을 연구하고 다양한 교육 콘텐츠(느린 학습자, 다문화 등)를 함께 공부하여 교사의 역량강화를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본격적인 내용을 소개하기 전에, 지난 번 수학 학습부진 학생이 어려움을 느끼는
주요 양상들은 아래와 같이 3가지로 확인할 수 있었다.
1. 사칙연산 습득이 온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2. 분수 학습을 어려워하는 경우 3. 수학의 수준별 맞춤 학습 문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walkingwithus.tistory.com/692?category=166307
지난 내용을 다시 정리해보면,
수학은 학습내용이 위계적 구조에 놓여있어 그 구조를 계속해서 확장해나간다는 점에서
사고력을 확장시키기에 좋은 교과이지만, 기초가 탄탄하지 않다면 덧셈뺄셈->곱셉->나눗셈->분수에
이르기까지 수학 개념을 학습하고 확장하는데에 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특히 수학의 가장 기초가 되는 사칙연산은 단순히 연습과 훈련을 통해 습득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여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오늘은 수학의 핵심 요소인 <사칙연산>을 중심으로,
수학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을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오늘 소개할 자료들은, 앞서 말한 <올키즈스터디 교사연구회>를 통해 선생님들께서
그동안 연구한 학습지도법과 실제 아이들에게 적용한 사례 내용을 담고 있다.
올키즈스터디 교사들의 노하우와 지도 Tip이 차곡차곡 담긴 자료들 中
10의 보수와 더하기,빼기 & 곱셈구구
내용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 . .
1. 10의 보수, 더하기와 빼기
- 올키즈스터디 전미선 교사 -
[사례 적용]
초기상황 | 대상아동 : 박ㅇㅇ, (초등학교 2학년) 기초연산은 가능하지만, 모든 연산을 할 때 3+4이면 4,5,6,7을 손가락으로 세면서 계산한다. 직관적으로 수를 인지하고 바로 계산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고, 1에서 5까지의 수는 알고 있지만 6이상의 수는 이름과 순서를 헷갈려 하였다. |
학습목표 | 수에 대한 감각을 길러서 손가락을 사용하지 않고도 수 사이의 관계(크기비교, 가르기 모으기)를 알고 직관적으로 덧셈 뺄셈 연산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내용 | 1. 10까지의 수 읽고 쓰기 먼저, 수 카드를 보고 숫자와 이름을 반복하여 읽고, 수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2. 수의 순서 익히기
4. 10의 보수 : 가르기와 모으기 *이 외에도 할리갈리 보드게임이나, 선생님의 박수 소리를 듣고 난 후, 나머지 박수를 쳐서 10이 되게 하는 활동 또한 아이가 집중하여 10의 보수를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
평가 & TIP |
여러 활동을 해보면서, 아이가 연산을 할 때에 손가락을 사용하지 않게 되었고 바로바로 답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10의 가르기와 모으기를 학습한 뒤에는 자기만의 연산 방법을 찾게 되어 이후에는 막힘없이 순서대로 학습을 잘 이어나가고 있다. 아이가 교재로만 개념을 받아들이는 것에 한계가 있을 때, 문제풀이로만 연산 실력을 키우는 것보다 교구나 구체물로 반복 지도하여 개념이 정확히 잡혔고, 수의 개념이 먼저 잡히고 나니 이후 지도가 어렵지 않게 되었다. |
2. 곱셈구구
- 올키즈스터디 정말숙 교사 -
[사례 적용]
초기상황 | 대상아동 : 김ㅇㅇ, (초등학교 3학년) 1학년부터 올키즈스터디 수업에 참여하였고, 받아올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덧셈까지 연산이 가능하다. 6개월전부터 구구단을 매 수업시간 학습하고 있지만 4단 이후로 진전이 없고 계속 제자리를 맴돌고 있는 상황이다. |
학습목표 | 구구단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수의 관계, 수의 규칙을 이해하도록 하여 더욱 쉽고 재밌게 곱셈을 익히도록 한다. |
학습내용 | 총 10차시에 걸쳐 아래 과정을 진행하였고, 매 수업 끝에는 활동(게임)을 하며 재미있게 수업을 마무리하였다. 1. 수의 규칙알기 : 뛰어세기(홀수와 짝수) 구구단을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수의 규칙을 인지할 수 있도록, 뛰어세기를 통해 각 단별로 어떤 규칙이 있는 지 살펴보았다. 짝수 단은 짝수값이, 홀수 단은 홀수 값이 나온다는 규칙을 아래와 같이 알아보았다.
4. 덧셈과 곱셈의 관계 알기 6. 곱셈의 교환 법칙 이해하기
|
평가 & TIP |
구구단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과정을 여러 차시에 나누어 활동과 병행하며 지도하였다. 수의 규칙과 덧셈과 곱셈이 연결되는 원리를 아이가 깨우치고 나니 구구단을 쉽게 받아들이게 되었고 수학에 자신감이 붙어, 이전에 자주 틀리곤 했던 받아올림이 있는 세자리 수 덧세도 자신감 있게 하게 되었다. 아이와의 학습에서 계속 막혔던 부분(곱셈)을 고민하여 아이에게 맞는 방법이 무엇일지 고민해보고 여러방법을 시도해보면서 한계를 깨고 효과를 본 것 같아 교사로서 뿌듯한 마음이 크다. 구구단을 무조건 외우게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아이가 원리를 알 수 있도록 끊임없이 방법을 찾고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하는 과정에서도 구구단을 아이가 어느정도 안다고 해서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매 수업시간 마다 반복하면서 알고 있는 지 확인하고 완전히 알 수 있는 경지가 되도록 교사가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
올키즈스터디 아이들의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연구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사례들을 만나보며, 공통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키워드는
#다양한 방법 #반복 #구체화 #재미있는 활동 으로 정리해볼 수 있었다.
수학은 위계적 특성이 강한 학문이기 때문에,
아이가 특정 영역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있다면
그 이전의 단계부터 다시 돌아가 정확히 알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전단계와 연결지어
다음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충분한 설명과 다양한 방법(구체물, 시각자료, 재미있는 게임)
을 활용해 반복적으로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수학 지도의 Key Point!라 할 수 있겠다.
. . .
지금까지 네 번에 걸쳐 국어, 수학 학습부진 학생이 어려움을 겪는 양상과
올키즈스터디의 다양한 학습 지도 팁!들을 살펴보았다.
2012년부터 [올키즈스터디]로 만난 1000여명의 아이들은
다양한 이유(환경, 교육기회 부족, 인지부족 등)로 기초학습(읽고, 쓰고, 셈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아이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 경험하는 학습의 무력감, 또래 친구들과의 격차는
아이의 자존감, 정서, 이후의 학습 결손과 크게 연결되는 부분이기에
모든 아이들의 학습권을 보장하는 일은 곧,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과 직결됨을 절대 잊어선 안될 것이다.
현재, 기초학습 보장을 위한 다양한 연구와 정책들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모든 아이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고, 수업시간에 소외되지 않고 학습할 수 있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일지 꼼꼼히 살피고 지원할 수 있도록 모두의 관심과 목소리가 필요한 때이다.
'올키즈 자료실 > 학습부진 ㅣ 아동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부진 학생의 특성과 이슈 2. 수학편 (0) | 2020.05.18 |
---|---|
학습부진 학생 지도 Tip - 국어편 (0) | 2020.05.13 |
학습부진 학생의 특성과 이슈 1. 국어편 (0) | 2020.05.06 |
맞춤형 교육 선도(시범) 학교 운영 사례 및 평가 내용 소개 (0) | 2020.04.21 |
2020 기초학력보장지원 계획 리뷰 (0) | 2020.04.16 |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과 그 이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_초등수학편 (0) | 2019.06.07 |
6학년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소개 (0) | 2019.05.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