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청소년 사업

[청년맞춤제작소in오산] 청년맞춤제작소in오산의 인턴십을 소개합니다!

by 함께걷는아이들 2020. 11. 5.


안녕하세요 함께걷는아이들 청소년팀입니다!

청년맞춤제작소in오산에서 진행하고 있는 인턴십 사업을 소개해보려 하는데요.

인턴십 프로젝트는 청년맞춤제작소in오산(이하 청년맞춤제작소)만의 특별한 프로그램입니다.

청년맞춤제작소의 청년 중 일 경험을 희망하는 청년과 오산, 그 외 경기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발굴된 인턴십 사업체들이 상호 연결되면 근로계약을 맺고 근무를 하게 되는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누구나 살아가며 일 경험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일 것입니다.

기간이 짧든, 길든 하고 싶은 일이나 관심있는 일을 업무로 만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신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고, 더불어 일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도 있게 됩니다.

 

또한, 나의 강점과 보완점을 찾아내 한발짝 나아갈 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되고
일을 하며 만나게 되는 동료들과 협력하는 방법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단순히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일경험 안에서 역량을 개발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함을 경험함으로써 '앞으로'를 그려볼 수 있는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는게 바로 청년맞춤제작소의 인턴십 프로젝트입니다.

 

여러 가지 그림을 상상해볼 수 있는 청년맞춤제작소의 인턴십 프로젝트에 여러 기업이 관심 가져주셨는데요.

그 중 청년맞춤제작소에 신청해주신 기업들을 간단히 소개해보려 합니다!

 


  1. 오산양조/오산
  마을기업으로 운영되는 주류 제조장입니다.
  오산의 세마쌀을 원료로 주류를 제조하고 있으며, 첨가물 없는 프리미엄 전통주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 팰리스코/안양

  청소와 소독 업체와 함께 서점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3. 광명하안풀잎문화센타/광명

  생활공예 예술인의 사회 참여 확대와 개개인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 및 창의적 문화역량을 이끌어 내는 공간으로,
  수공예에 관련된 자격증 취득 및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4. 시락/오산

  도시락, 파티음식사업, 단체 급식 등을 납품하며 발열 데움 용기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5. 문식품/안양

  수제초코파이를 제조생산하는 업체로, 예비사회적기업으로 haccp인증을 받은 업체입니다. 

 

  6. 문화발전소 열터/화성

  마을과 사람을 잇는 커뮤니티 디자인과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청년활동가를 발굴하고,
  지역의 지속가능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가는 곳입니다.

 

  7. 들꽃청소년세상/서울

  아동 청소년이 배려깊은 지역 사회 속에서 생활하며 저마다의 주도적인 삶을 살고 함께 나누는 삶을 살 수 있도록
  각종 복지지원 사업 및 긴급 지원 사업을 하고 있는 사단법인입니다.

 

  8. 케이미뷰티미용학원/안양

  뷰티과목 국비지원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가 자격증 취득 과정을 제공하고 있는 학원입니다.
  취득 이후에는 산업현장으로 연계 등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9. 소나컴퍼니/오산
  댄스 강사들로 구성되어 방과후 수업 및 파견 강사를 배출하며, 공연을 기획하는 업체입니다.

  10. 핸즈프렌즈 협동조합/오산  
  마을 안에 있는 공방들(캔들, 방향제, 홈패션, 도자기, 토탈공예)이 모여서
  세마 마을정원사업, 마을 플리마켓, 강사 파견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는 협동조합입니다.

이렇게 총 10군데의 업체에서 신청해주셨고, 현재까지 9명의 청년이 인턴십을 완료하고 지금도 인턴십을 진행 중인 청년이 있습니다. 

 

인턴십 업체를 소개했으니 이번에는 인턴십에 참가한 청년들의 후기를 간단하게 공유해볼까 합니다.

 


“전공 외에 다양한 업무를 접할 수 있도록 인턴십이 진행되었고, 새로운 업종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들 일하는데 불편함이 없게 친절하게 대해 주셨고, 배려해 주셔서 즐겁게 일할 수 있었습니다.”

-
 

  “인턴십 프로그램 덕분에 제가 하고 싶었던 일을 배우면서 실질적으로 업무까지도 할 수 있어서 좋았고, 
  원하는 진로의 현장에서 일하며 생각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한 시각과 관점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

  “실수를 해도 따뜻하게 위로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일을 하는 속도가 점점 빨라졌던 것과 일을 마치고 귀가하는 시간 동안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친근감 있게 잘 알려 주셔서 좋았습니다.
그동안 단기 알바만 했었는데 일을 길게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몸이 많이 안 좋아서 몇번이나 빠졌는데 이해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일 구하기가 힘들었는데 일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좀 더 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공부를 하면서 일을 할 수 있다는 게 좋았던 것 같습니다.

  사무 작업이 좀 더 잘 하게 됐고 더 잘 하고 싶습니다.
  복잡한 인쇄 작업을 해봤는데 다시 하게 되면 더 잘 만들고 싶습니다. 

  좀 더 열심히 해서 다른 사람들이 필요한 거라면 보여줄 수 있는 작업이 되면 좋겠습니다."

 

인턴십 참가 청년 중에는 기업에서 인건비를 부담하며 근무를 연장하기도 한 청년도 있을만큼 좋은 인연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하고 싶었던 일의 실질적인 업무를 배우는 것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일들도 함께 경험할 수 있었던 인턴십 프로젝트!

앞으로도 다양한 업체와 많은 청년들이 연결될 수 있는 기회가 더욱 많아졌으면 합니다.

다음에 올라올 청년맞춤제작소의 또다른 프로젝트도 기대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