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소식지_함께걸어ON

[2022 가을호] 인터뷰로 만나는 올키즈기프트

by 함께걷는아이들 2022. 11. 1.

오랜 시간 올키즈기프트와 함께한 특별한 분들을 소개합니다.
올키즈기프트를 위해 중고 악기를 깨끗하게 수리하는 재능 기부자, 꾸준히 악기를 기부하여
33명의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음악의 기쁨을 선물한 후원자를 만났습니다.

 


구자병 후원자

올키즈기프트 참여 계기가 궁금합니다.
취미로 악기를 배우고 연주했던 경험이 좋아서 많은 어린이가 어릴 때부터 악기 연주를 시작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악기를 기부하려고 기부처를 찾던 중에 지방에도 악기를 기부할 수 있는 올키즈기프트를 알게 되었고 첫 기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기억에 남는 악기 기부가 있나요?
처음에 첼로를 기부했는데 기부 후기에 제가 기부한 악기를 연주하려고 어린이가 활을 잡은 그 이미지가 인상에 깊게 남아있어요. 또 이태원 국제학교에서 요청한 기부함을 보니 악기 후원이 잘 안 되고 있더라고요. 어떻게 하면 악기 기부가 될까 고민하다가 내가 일정 악기를 기부하면 성사될 것 같아서 악기를 기부했는데 그게 마중물이 되어 모금이 성공되었을 때 참 기뻤던 것도 기억납니다. 

 

꾸준하게 악기를 기부하고 정기후원을 하는 이유는?
악기를 배우려면 가르쳐주는 선생님, 악기, 레슨 장소 등 다양한 요소가 필요한데 올키즈기프트에 올라온 사연을 보면 악기만 있으면 수업이 가능하더라고요. 내가 악기를 기부하면 누군가는 악기를 배울 수 있는 시스템이 좋아서 계속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올키즈기프트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악기 수업을 하려면 악기 지원 외에도 필요한 것들이 많을 거예요. 교재도 필요하고 소모품도 필요하고. 이런 부분에 관심이 생기는데 꾸준히 악기 수업이 진행되도록 후속 지원이 필요할 것 같아요. 만약 지원하고 있다면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지 후원자에게도 전달해주면 좋겠습니다. 

 

2021 적재드림 온고을지역아동센터

 


유강호 이사장(협동조합 우리들의 낙원)


협동조합 우리들의 낙원과 역할을 소개해주세요.
낙원악기상가 상인들로 구성된 협동조합이고요. 2016년부터 진행해온 악기 나눔 캠페인과 반려악기캠페인을 지역과 사회에 확산하기 위해 설립된 조합입니다. 시민들로부터 기부받은 악기를 상인들의 재능기부로 다듬고 수리해서 다시 악기가 필요한 지역아동센터나 올키즈스트라 아이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협동조합 낙원의 올키즈기프트 참여에 대한 포부가 궁금합니다.
악기와 음악은 어린이, 청소년의 정서 함양에 좋은 재료이고 도구입니다. 악기를 배우는 어린이들이 더 많이 생겼으면 하는데 그 통로로서 올키즈기프트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아낌없는 후원과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올키즈기프트에 참여하면서 보람 있었던 기억이 있나요?
문화소외 어린이의 경우 악기 가격이 고가여서 선뜻 구매하기 어려운데 시민들에게 기부받거나 낙원악기상가 조합원들이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악기를 기부해서 잘 수리하고 연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모든 과정이 정말 보람됩니다. 
우리의 손길을 거친 나눔 된 악기를 잘 사용한 단체와 어린이들이 18년도에 낙원상가 야외공연장에서 연주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와 연말에 상인들을 위해 작은 음악회를 열어줬을 때 뿌듯함과 감사한 마음이 컸습니다. 악기와 어린이를 연결하는 선순환 역할을 했다는 점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올키즈기프트에 더 많은 분이 참여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으시다고요.
네! 악기 나눔 캠페인 올키즈기프트가 모든 시민들에게도 친숙한 캠페인으로 확대되었으면 합니다. 각 가정에 사용하지 않는 악기, 방치된 악기, 단체들이 가지고 있는 악기를 올키즈기프트에 보내주세요. 저희가 다듬고 수리해서 정말 악기가 필요한 아이들이 잘 배우고 문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도록 잘 전달하겠습니다. 많은 시민들이 아낌없이 악기 기부에 동참해주셨으면 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