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기자단 기사

평등이 아닌 공평,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by 함께걷는아이들 2022. 11. 14.

배리어프리(barrier free)에 대해 알아보자.

배리어프리(barrier free), 1974년 유엔 장애인 생활환경전문가회의에서 장벽 없는 건축 설계(barrier free design)에 대한 보고서가 발표된 이후 생긴 개념이다. 원래는 건물이나 거주환경에서 층을 없애는 등 장애가 있는 사람이 사회생활을 하는 데 물리적인 장애(배리어)를 제거한다는 의미로 건축학계에서 처음 사용되었는데 최근에는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주택이나 도로 등에서의 물리적 장벽뿐 아니라 자격과 시험 등을 제한하는 제도적이고 법률적인 장벽, 텔레비전이나 신문 등 커뮤니케이션의 문화정보 전달장벽, 차별과 편견 그리고 장애인 자신의 의식상 장벽까지 제거하자는 움직임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일고 있다. 적용 대상도 장애인에서부터 고령자에게까지 확대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배리어 프리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평등이 아닌 공평의 의미로써 배리어프리

평등과 공평의 의미가 서로 같다고 생각하는 독자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 둘의 정의는 유사하면서도 다른 맥락을 가지고 있다. 다음 제시되는 이미지를 통해 그 차이를 알 수 있다.

 

평등은 각기 다른 상황에 처한 모든 사람들에게 동등한 자원과 기회를 배분한 것이다. 반면 공평은 각 개인이나 그룹이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같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다양성에 맞춘 자원과 기회를 주는 것이다. 그렇기에 물리적, 심리적으로 장벽에 가로막힌 사람들, 그 중에서도 장애인과 장애아동에게는 그들의 상황을 고려한 자원과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일과에 도움을 주는 배리어프리 사례, 그렇지 못한 현실

20224MBC의 한 뉴스 기사에 따르면, ‘설리번플러스라는 이름의 핸드폰 어플리케이션은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시각장애인 음성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메라를 통해 타인의 얼굴 표정을 스캔한 후 나이, 성별, 표정 등의 정보를 읊어준다. 가게에서 물건을 살 때에도 점자대신 카메라로 문자를 스캔하여 상품의 이름을 음성으로 알려준다.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의 쇼핑까지도 할 수 있다. 다른 사례로, ‘고요한 M 서비스라는 이름의 택시는 청각장애인 기사가 운행한다. 택시 운행 중 손님과의 대화는 태블릿PC를 사용한다.

 

하지만 이러한 배리어프리의 사례 역시 지속가능성에 대한 문제에 부딪힌다. 수익성이 없어 기업에서 배리어프리 상품 개발을 중단하거나 시작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외국인들이 한국에 방문하면 한국은 장애인이 없는 나라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이는 장애인이 아닌 그 외의 사람들의 기준과 표준에 맞추어 일상생활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배려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현재 어떠한 장벽에 부딪히고 있는지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평등이 아닌 공평의 의미로써 자원과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문화예술 분야 관련 배리어프리 표준화 방안 소개

헌법에서 말하는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문화예술 향유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문화예술을 즐기는데 생길 수 있는 어려움을 최소화하는 베리어프리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KOBAFF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는 <반짝반짜 두근두근> 단편 영화를 배리어프리 버전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해서 영상을 읽어주는 음성해설과 청각장애인을 위한 배리어프리자막을 넣어 영화시청의 편리함을 유튜브로 공개했다. 벌써 7년 전인 20151월에 말이다.

 

이외에도 KOBAFF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는 배리어프리버전의 영화 제작 및 상영을 하고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진행하며,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를 매년 개최해오고 있다고 한다. 이에 관심 있는 독자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KOBAFF 홈페이지와 유튜브 구경해보면 좋겠다.

 

KOBAFF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 홈페이지: https://barrierfreefilms.or.kr/page_JhHe80

KOBAFF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 유튜브 계정: https://www.youtube.com/user/BarrierFreeFrilms

 

 

함께걷는아이들에서 찾아볼 수 있는 문화예술 배리어프리

마지막으로 함께걷는아이들의 장애어린이 및 청소년의 문화예술 지원사업에 대해 소개하겠다. ‘한미빛의소리희망기금은 메디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MPO)와 한미사이언스 후원으로 조성된 기금이다. 장애어린이·청소년의 정서 및 신체활동의 긍정적인 변화와 장애, 비장애인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예술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장애어린이·청소년의 음악교육 프로그램(악기 레슨 및 합주, 실로폰 앙상블, 합창 등) 사업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해당 기사에서 소개하는 문화예술 향유의 배리어프리와도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관심 있는 독자들은 함께걷는아이들이 주관하는 음악교육 프로그램과 악기대여 프로젝트 등의 문화예술사업을 살펴보길 바란다.

 
 
 

▷함께기자단 6기 최다은

 

 

<참고문헌 및 출처>

1. 베리어프리 정의,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31614&cid=43667&categoryId=43667, 2022.10.27

2. 평등 vs 공평 (Equality vs. Equity), 진짜 뉴스, https://jinjjanews.com/?p=107, 2022.10.27

3. "점자 대신 인공지능이 읽어줘요" 벽 허무는 '배리어프리' 기술, 유튜브 MBC 뉴스테스크, https://www.youtube.com/watch?v=bYt0PTcieG8, 2022.10.27.

4. "외국인 친구들이 '한국엔 장애인 없는 줄 알았다'고…", 노컷뉴스, https://www.nocutnews.co.kr/news/4852264, 2022.10.28.

5. [데이터 리뷰] 우리 삶에서 문화예술향유 비중은 얼마나 될까?, 데이터리뷰, 김민규, https://culture-policy-review.tistory.com/49, 2022.11.03.

6. 반짝반짝 두근두근 _ 배리어프리버젼, 유튜브 KOBAFF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 https://www.youtube.com/watch?v=k4cGjHOwKPA, 2022.11.03.

7. KOBAFF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 홈페이지 > 소개 > 주요활동, https://barrierfreefilms.or.kr/page_JhHe80, 2022.11.03

8. 함께걷는아이들 홈페이지 > 사업소개 > 문화예술 > 지원사업, https://www.withu.or.kr/USR_main.asp??=Business/music02, 2022.11.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