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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스터디

어린이 디지털 역량을 키우는 시민교육 <올키즈시티즌>

by 함께걷는아이들 2023. 1. 25.

1편 ‘디지털리터러시를 아시나요?’글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디지털리터러시를 아시나요?’ 글 읽고오기(클릭!)

 

함께걷는아이들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대응으로 

돌봄공백이 큰 취약계층 어린이의 디지털 이용 격차를 해소하고 

디지털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고자 2022년 ‘올키즈시티즌’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올키즈시티즌 프로그램은 어린이를 위한 교육 뿐만아니라,

어린이가 청소년기로 성장하는 시기에 디지털 생활에 대한 일상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변 매개자(보호자, 아동복지기관 실무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함께 지원하여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상자별 맞춤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디지털미디어교육 전문가인 

한국미디어강사협회(KAMEL) 강사진과 함께 교안을 개발하였고

7월~10월 중 관악교육복지센터, 다정한지역아동센터에서  

어린이 교육 8차시와 보호자, 실무자 교육을 각 1회씩 진행했습니다.

어떤 내용을 학습하였는지 살펴볼까요~?

오프라인 참여형 교육활동으로 진행된 어린이교육은 

디지털 환경과 특성을 살펴보며 디지털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이해하고, 

디지털기기 과몰입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슬기롭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며,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감상하여 정보를 올바르게 생산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익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상황을 살펴보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소통하기 위한 규칙들을 세워보는 시간을 갖고

6~8차시에는 사이버수비대 캠페인 영상을 직접 기획, 촬영, 편집하는 

재미있고 유익한 활동도 함께 진행하였는데요.

 

단순히 개념을 익히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활동을 통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

아이들의 만족도, 참여 효과가 모두 높았습니다  :)

사진에서 어린이들의 열정과 활기찬 기운이 느껴지지 않나요~?^^

 

이어서 매개자(실무자, 보호자) 교육 내용도 함께 살펴볼까요?

현대사회에서 많은 어른들은 어린이의 디지털 미디어 사용에 대하여

부작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차단, 과몰입 방지에만 집중하고 있는데요.

어린이가 건강한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함께하는 부모, 교사가 디지털 세대의 특성과 권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어린이와 함께 디지털 생활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올키즈시티즌 참여기관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교육에서는 

어린이·청소년의 디지털 미디어 환경을 파악하고, 디지털리터러시 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내용과 함께 개인정보와 초상권 보호의 중요성과 수칙을 알아보았고

 

보호자교육은 디지털리터러시 역량 강화의 필요성과 더불어

자녀의 디지털 미디어 환경을 파악하고 올바른 미디어 사용 실천 약속 만들기 등 

일상지도를 위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매개자교육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여 30여명의 

보호자 및 실무자 분들과 함께할 수 있었는데요.

‘디지털리터러시’가 생소한 개념이지만 어린이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뜨거운 관심을 갖고 교육에 집중! 해주셨답니다^_^

 

이렇게 알차게 진행된 올키즈시티즌!

과연 참여자에게 프로그램이 어떤 의미가 있었을까요?

참여소감과 효과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어린이 참여소감

- “디지털세계가 열린 것 같아요”
- “핸드폰 사용시간을 더 적극적으로 지킬 마음이 생겼어요.”
- “나만의 규칙을 세웠어요. ①미디어 사용시간 3시간 이하, ②자극적인 콘텐츠 시청하지 않기, ③악성 댓글 달지 않기”
- “직접 광고를 만든 것이 기억에 남아요. 광고는 그냥 아무 뜻 없는지 알았는데 숨겨진 의도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 “사이버수비대 선언문을 써서 좋았어요.”

- “사이버 언어폭력을 당하는 일이 실제로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에 언어폭력을 주제로 영상을 제작했고 기억에 남아요.”
- “스토리를 만들고, 촬영, 편집하는 것이 재미있었어요. 나중에 또 하고 싶어요.”

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은 디지털 세상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디지털 미디어 기기의 올바른 사용 및 정보 판별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배운 내용을 직접 영상으로 제작해보며

사이버폭력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경각심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네요!

 

프로그램 참여로 아이들에게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전체 프로그램 참여 아동 1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결과를 공개합니다!

*평가도구 : 초등학생을 위한 디지털리터러시 검사 도구 개발 및 검증(2021, 이승민, 강두봉,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25, no.1, 20201.2. pp.59-69)

디지털리터러시 역량인 디지털 사회인식 및 문제해결, 컨텐츠 창작, 공유, 정보보호와 윤리,

디지털 메타인지 모든 영역에서 사후에 0.3~0.7점의 향상이 있었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매개자(보호자, 아동복지기관 실무자) 참여소감

-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이 어떤 교육인지 생소하였으나 이 사업을 통해 교사들이 먼저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디지털 시대에 발 맞추어 아이들한테 귀한 교육을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이의 미디어 접근 방식에 대한 이해가 좀 더 쉬워졌습니다.”
- “아이들과 소통하고 미디어 이용에 대한 이해와 대화를 해야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 “아이들을 양육하는데 어떻게 아이들에게 다가가면 좋을지에 대한 방법과 지도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보호자, 실무자 분들께서는 변화하는 디지털 세상에 대해 인식할 수 있었고

아이들의 미디어 이용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고 소통해야할지 알 수 있어 

유익했다는 말씀을 전해주셨습니다.

 

2022년 올키즈시티즌 프로그램이 참여한 어린이와 매개자(보호자, 실무자)분들께

의미있는 시간으로 남기를 바라며, 앞으로 건강한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하길 바라겠습니다 ♥

 

 

어린이의 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국제적인 약속인 

유엔아동권리협약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명시되어있습니다. 

17조: 아동은 인터넷, 라디오, 텔레비전, 신문, 책을 비롯한 다양한 출처에서 정보를 얻을

권리가 있습니다. 어른들은 그와 같은 정보가 아동에게 해롭지 않은 지 확인해야 합니다. 

 

어린이가 디지털세상에서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어른들의 책임을 명시하고 있는데요,

우리 함께 어린이 디지털리터러시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함께걷는아이들의 올키즈시티즌은 2023년에도 계속됩니다 :)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돌아올 올키즈시티즌!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함께기자단의 올키즈시티즌 프로그램 참관 후기가 궁금하다면?

+다정한지역아동센터의 생생한 올키즈시티즌 참여후기가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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