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키즈 자료실/문화소외 ㅣ 음악교육

음악이 아동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2_자존감

by 함께걷는아이들 2016. 1. 27.

음악이 아동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헌연구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특별히 자존감에 대해서 알아보려구요.

아동청소년에게 있어 "자존감"은 건강한 성장을 가늠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인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음악이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논문을 2편 소개해드릴께요~

[올키즈스트라] 음악 사업 사진으로 눈한번 정화하고 갑니다~

 

                                           <2015 올키즈스트라 한강물빛무대 공연>

1.    성도의(201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아동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문화예술경영 전공 석사학위논문.

-       꿈의 오케스트라에 참여한 2~5학년 아동 81명 아동을 설문조사하여 분석. 자아효능감 척도는 김아영, 차정은(1996)이 개발한 척도 사용.

-       2011 11월 중순 : 사전 설문조사 / 3개월후인 2012 1월말 사후 설문조사

-       자아효능감에 있어 사후에 사전에 비해 유의미하게 향상된 결과를 보임.

2.    구새롬(2007). 우울 성향 여중생의 블루스 음악형식을 활용한 자기효능감 증진 연주활동.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우울척도 검사를 통해 높은 점수(우울이 심한 아동)를 받은 아동 3명을 선별하여 우울척도자아효능감척도로 연구

- 우울척도 : kovacs & Beck(1977) 개발한 아동용 우울척도를 이미리(1994)가 번안한 자료 사용

- 자아효능감 척도 : 김아영(1997) 자기효능감 척도 사용

- 사전검사 실시 후 10(1~2) 음악치료 실시한 이후 다시 사후검사 실시한 결과 분석

- 우울척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음.

-    자기효능감의 경우 하위항목중 과제난이도 선호영역만 유의미하게 나타남. 과제난이도란, 개인이 어떤 수행상황에 임할 경우 목표를 선택하고 설정할 때 어느 수준의 난이도를 선호하는지를 측정하는 것.

 

 

그리고, 2013-14년 올키즈스트라 사업평가 결과를 봐도 음악이 아이들의 자존감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어요~

관련된 포스팅이 궁금하시면 요기 http://walkingwithus.tistory.com/100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

사실 음악이 아동 청소년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은 너무 너무 중요하여 [함께걷는아이들]은 요 해당 결과를 정리하여 2015년 한국사회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도 발표했구요, 국제음악교육학회에서도 발표하려고 신청해놓은 상태랍니다. ^^

 

해외논문 관련된 포스팅은 한주 연기되어 다음주에 진행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