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아동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의 7번째 포스팅이자 이번 포스팅으로 음악의 영향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하려고 한다.
대단원의 막을 내릴 이번 포스팅은 "인지능력"이다. 소위 IQ.
이와 관련하여서는 이전에도 블로그에 글을 쓴바가 있으니,
올키즈스트라에 참여하는 아이들의 웩슬러검사를 진행하였더니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는, 특히 동작성이 큰 향상을 보였다는 결과이다.
상세내용은 요기-> http://walkingwithus.tistory.com/105 를 참고.
그렇다면 이전의 문헌들도 찾아보도록 하자.
우리가 비싼 돈을 들여가며 아이들의 웩슬러 검사를 진행한 이유는 그만큼의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었으니,
그 확신을 준 논문들을 공개하려고 한다.
그당시 음악이 아동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많은 논문을 검토한 올키즈맘에 따르면, 가장 명확한 효과를 보인 것은 자존감도 사회성도 학업성취도 아닌, 바로!! 인지능력이었으니 해당 논문들을 정리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인지적 효과 중에서 음악교육이 가장 현저한 효과를 보이는 것은 시공간적 추론(spatial- temporal reasoning) 능력이다(Bilhartz,T.D.et al. 1999; Graziano,A.B.et al. 1999; Gromko,J.E.& Poorman,A.S.1998; Rauscher,F.et al.1997). 더불어 음악교육이 언어적 기억력, 어휘력, 독해력 등 언어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다(Anvari, S. H. et al. 2002; Chan, A. S. et al. 1998; Ho, Y. et al. 2003; Long, M. 2007; Moreno, S. et al. 2011; Register, D. 2001).
저자 | 년도 | 제목 | 출처 | 종속변수 | 결론 |
Anvari, S. H. et al. | 2002 | Relations among musical skills, phonological processing, and early reading ability in preschool children |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 읽기능력 | 음악은 4-5세 유아의 읽기능력을 향상시킨다. |
Bilhartz, T. D. et al. | 1999 | The effect of early music training on child cognitive development |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 시공간적 추론 능력 | 음악교육은 4-6 세 아동의 시공간적 추론 능력을 향상시킨다. |
Chamberlain, J. R. | 2003 | The relationship between beat competency and reading abilities of third- and fifth-grade students | 박사학위 논문 | 읽기능력 | 초등학교 학생 (3, 5학년)의 박자 능력은 읽기 능력을 예측하지 못한다. |
Chan, A. S. et al. | 1998 | Music training improves verbal memory | Natute | 언어적, 시각적 기억능력 | 음악훈련을 받은 성인들은 그러한 훈련을 받지 않은 성인들에 비해서 언어적 기억 능력은 뛰어나지만 시각적 기억능력에는 차이가 없다. |
Costa-Giomi, E. | 1999 | The effects of three years of piano instruction on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 공간 인지 능력 | 1-2년 동안 피아노 레슨을 받은 초등학교 4-6학년 아동들의 공간 인지 능력은 비교집단에 비해서 우월하지만 3년 이상 받은 아동들은 비교집단과 차이가 없었다. |
Graziano, A. B. et al. | 1999 | Enhanced learning of proportional math through music training and spatial-temporal training | Neurological Research | 시공간적 추론 능력 | 키보드 레슨을 받은 유아들은 비교집단에 비해서 우월한 시공간적 추론 능력을 보였다. 한편, 키보드 레슨과 시간-공간 수학 교육 비디오 시청을 병행한 2학년 학생들은 키보드 레슨을 받지 않고 시간-공간 수학 교육 비디오만 시청한 비교집단에 비해 분수/소수 개념을 더 잘 이해했다. |
Gromko, J. E. & Poorman, A. S. | 1998 | The effect of music training on preschoolers' spatial-temporal task performance |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 시공간적 추론 능력 | 음악 훈련을 받은 유아들은 비교집단에 비해 우월한 시공간적 추론 능력을 보인다. |
Ho, Y. et al. | 2003 | Music training improves verbal but not visual memory: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explorations in children | Neuropsychology | 언어적 기억,시각적 기억 능력 | 음악 훈련을 받은 6-15세 아동들은 비교집단 아동들에 비해서 우월한 언어적 기억 능력을 보인 반면, 시각적 기억 능력에 있어서는 두 집단 간의 차이가 없었다. |
Long, M | 2007 | The effect of a music intervention on the temporal organisation of reading skills | 박사학위 논문 | 독해력 | 평균 이하의 지적능력을 가진 아동들에게 음악 훈련을 실시한 결과 독해력이 향상되었다. |
Moreno, S. et al. | 2011 | Short-Term Music Training Enhances Verbal Intelligence and Executive Function | Psychological Science | 어휘력 | 짧은 기간 동안의 음악 훈련을 받은 아동들의 언어 능력(어휘력) 이 향상되었다. |
Portowitz A. et al. | 2009 | Underlying mechanisms linking music education and cognitive modifiability | Research Studies in Music Education | 인지 능력 | 사회경제적 소외계층, 저학력 아동들에게 음악 훈련 (음악감상, 악기레슨, 합주)을 실시한 결과 비교집단 아동들에 비해서 인지 능력 테스트에서 우월한 결과를 보였다. |
Rauscher, F. et al. | 1997 | Music training causes long-term enhancement of preschool children's spatial-temporal reasoning | Neurological Research | 시공간적 추론 능력 | 키보드 레슨을 받은 아동들은 컴퓨터 레슨을 받은 아동들이나 비교집단 아동들에 비해서 우월한 시공간적 추론 능력을 보였다. |
Register, D. | 2001 | The Effects of an Early Intervention Music Curriculum on Prereading/Writing | Journal of Music Therapy | 읽기 쓰기 능력 | 읽기/쓰기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설계된 음악 훈련을 받은 4-5 세 아동들은 일반적인 읽기/쓰기 훈련을 받은 비교집단 아동들에 보다 읽기/쓰기 능력이 뛰어났다. |
Rickard, N. et al. | 2012 | Absence of widespread psychosocial and cognitive effects of school-based music instruction in 10–13-year-old students |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 | IQ | 학교 내에서 음악, 드라마, 미술 과목을 6.5 달 동안 공부한 10-13 세 아동들의 IQ 의 변화가 없었다. |
Schellenberg, E. G. | 2004 | Music Lessons Enhance IQ | Psychological Science | IQ | 음악 (키보드, 성악) 레슨을 1년 동안 받은 6세 아동들은 비교집단 아동들에 비해 레슨 전 후의 IQ 증가가 더 컸다. |
출처 : 함께걷는아이들(2013) [올키즈스트라 2012년 사업성과보고서]
그러면, 함께걷는아이들이 음악사업인 '올키즈스트라'를 진행하면서 음악이 아동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공부한 내용들을 아쉬우나마 이정도로 정리하기로 하고, 이제 다음주부터는 학습사업인 '올키즈스터디'와 관련된 기초학력, 학습부진 내용을 살펴보려고 한다.
그렇다고 음악 관련 자료는 끝인가? 그렇지 않다. 다시 더 업데이트 된 내용으로 찾아옵니다. Coming S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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