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에는 음악이 아동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한
양적연구 자료를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질적자료를 살펴볼텐데요.
오늘 소개할 자료는 지역사회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빈곤아동의 설문지에 의한
3년간의 양적 종단자료와 초점집단면접, 심층면접 자료인 질적 자료를 활용하여,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에 따른
빈곤아동들의 발달 맥락을 심층적으로 이해 할 수 있도록 혼합연구방법을 사용한 논문입니다.
◈ 안은미(2014), [지역사회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과 빈곤아동 발달에 관한 혼합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전공 박사학위 논문 - ‘우리동네오케스트라’에 참여하는 아동, 부모, 강사로 2011~2013년까지 매년 1회씩 1~2시간으로 진행하여 총 3년간 초점집단인터뷰 실시 - 2014년에는 지역 복지기관 중 오케스트라 교육 활동을 직접 기획하여 운영한 담당 사회복지사를 선정하여 심층면접 진행. 최종적으로 총 64명이 질적 연구에 참여. - 아동, 강사, 부모, 사회복지사의 면담 내용 전체를 토대로 다수의 관점을 활용하여 범주화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오케스트라 교육활동과 빈곤아동발달에 대한 질적연구 결과>
범주 하위범주 개념 아동이 걸어간 새로운 길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 배움의 시작 배움에 대한 기대감 악기연주에 대한 무지 악보읽기와 연주의 어려움 강사들의 새로운 교육 방향 서로 도우며 함께 연주하도록 교육 일상생활상의 교육과 성장 공동체 생활 속의 예절교육 공감할 수 있는 환경 저소득층 아이들이 함께 배우는 환경 친구들과 쉽게 사귐 오케스트라에 푹빠진 생활 지역사회 내의 연주 활동 대외적인 활동에 대한 기대 지역사회 행사에서 연주하는 즐거움 연주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인정받음 활동을 통해 베푸는 생활 연주로 봉사활동을 하며 나누는 기회 공연에 대한 만족 무대에 서는 좋은 경험 및 자신감 늘어가는 음악 실력 연주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게 되어 음악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이 생김 지속하고 싶은 마음 오케스트라 활동을 계속하고 싶음 뜨거운 관심 경험 친근한 지역사회 지역사회 어른들과의 빈번한 만남 지역사회 지원을 통해 좋은 기회를 갖게 됨 친구들의 부러움 친구들이 많이 부러워하고 함께 활동하고 싶어함 주변의 긍정적인 시선 빈곤아동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 전환 가족에게 들려주는 연주 연주회를 통해 멋진 연주를 들려줄 수 있어 만족함 빈곤을 넘어 성장 해가는 아동 아동의 부정적 발달 모습 환경으로 인한 우울 참여 아동들의 공격성 초기 아동들이 보여주는 부정적인 관계맺음 음악적 활동이 주는 힘 연주로 인한 자신감 향상 합주로 성장하는 공동체성 성장발달의 긍정적 변화 부정적 감정과 행동의 긍정적 변화 서로를 위한 책임감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한 어울림 타인에 대해 생기는 관심과 이해 가족의 동행 활동하는 자녀에 대한 만족 가족의 긍적적 변화 자녀의 변화로 부모의 사고도 변함 자녀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도움 자녀의 변화에 대한 높은 만족 연주실력에 대한 만족 열심히 연습하고 자신감 있는 모습에 만족 자녀가 만족해하는 모습에 부모도 지속적인 활동을 원함 현실의 어려움 불안한 마음 부모들의 의식에서 나타나는 문제 학업 때문에 고민되는 오케스트라 활동 마음대로 지속할 수 없는 현실 계속 활동을 할 수 없을 거라는 안타까움 자녀가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하지 못하는 형편을 인식 사회복지사의 지원 강사를 도와 발맞추어 나감 강사들을 위한 교육 강사들을 위한 음악교육이나 복지분야의 교육 진행 아동의 개별 특성 전달을 통해 아동 행동을 이해하고 지도하도록 도움 다른 관점과 역할 이해 강사와 사회복지사의 다른 관점과 역할 강사-음악기술이나 능력향상에 초점 사회복지사 - 아이들의 정서적 변화와 소통 아동의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는 관계 연주활동에 대한 관심과 관리 아동과 환경 관리(강사, 가족) 연주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보이기 개입 필요한 아동에게 개별적 접근 개별상담진행 지속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움직임 지역사회 행사 기획 운영 지역사회 정보 조사 및 행사 기획 효과적 운영을 위한 자원 개발 필요한 자원 연계
저소득층과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중심으로 지역사회 오케스트라 교육활동을 진행하면서
여러 참여관계자의 관점에서 전체 맥락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였습니다.
음악 관련 자료가 매주 업데이트 되고 있는데요. ^^
다음주는 [음악이 아동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시리즈의 마지막 편으로 지능과 관련된 자료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 다음주도 많은 기대 부탁~ 해요 ^^!
'올키즈 자료실 > 문화소외 ㅣ 음악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사례1_엘시스테마 (0) | 2016.04.14 |
---|---|
음악이 아동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7. 인지능력 (2) | 2016.03.03 |
음악이 아동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6. 학업성취도 (0) | 2016.02.24 |
음악이 아동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4. 저소득층과 취약계층(1) (0) | 2016.02.11 |
음악이 아동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3._해외연구 (0) | 2016.02.03 |
음악이 아동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2_자존감 (0) | 2016.01.27 |
음악이 아동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 (0) | 2016.0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