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하면 음악하는데 시간을 뺏겨서 성적이 떨어진다고 흔히들 생각하지만 그건 오해~!

음악을 하는 아이들의 성적이 올라가는 것을 연구들은 보고하고 있는데

오늘은 한국사회에서 어떤 성과보다도 환영받는 학업성취도에 음악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을 모아봤습니다. 


제7회 올키즈스트라 정기연주회 때 발레리나 김주원씨와 아이들의 협연무대


1. 양종모, 박진홍(2011) [오케스트라 활동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음악교육공학


본 논문은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오케스트라 활동이 학업성취도 평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오케스트라 활동을 하고 있는 한 개 학교를 지정하고, 오케스트라 단원들의 성적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전체 4개 과목의 합(국어, 수학, 사회, 과학)에서는 4학년과 6학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과목별로 4학년에서는 수학과 과학, 5학년에서는 수학, 6학년에서는 수학과 사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과목들은 모두 단원들이 비단원들에

비해 점수가 향상되는 것을 보여 주었다. 특히, 3개 학년에 공통적으로 단원들의 수학 과목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은 오케스트라 활동이 수학 과목의 성적을 올리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점을 확인해

주고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오케스트라 활동이 학업성적을 높이는 데 부정적인 영향보다는 긍정적인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으며, 특히 수학 점수를 올리는 데 효과가 있다는 점을 말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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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 외에도 양종모 선생님께서 진행한 음악활동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이 조금 더 있네요.

더 궁금하신분들은 찾아봐도 좋으실 듯 해요~



2. 조수현(2009) [Keller의 ARCS 전략을 적용한 음악수업이 학업성취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진주교육대학교 초등음악교육 전공 석사학위논문

본 연구는 Keller의 ARCS 전략을 적용한 음악 수업이 초등학생의 음악과 학업성취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ARCS 전략을 적용한 음악 수업이 일반 수업보다 음악과 학업성취도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다.
둘째, ARCS 전략을 적용한 음악 수업이 일반 수업보다 자기효능감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다.
위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울산광역시 P초등학교 4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반(34명)과 통제반(34명)을 선정하였다. 통제반은 기존의 일반 수업을 하였고, 실험반은 ARCS 전략을 적용한 음악과 수업을 실시하였다. ARCS 전략을 적용한 음악과 수업은 2008년 5월 1주부터 7월 2주까지 일주일에 한 번씩 총 10회 실시하였다.
ARCS 전략을 적용한 음악과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검사 도구는 음악과 학업성취도 검사와 자기효능감 검사이다. 음악과 학업성취도 검사를 위해 사전검사는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 수업목표와 내용을 근거로 울산사이버가정학습 사이트에서 <학력평가 자율평가> 자료를 발췌, 수정하여 활용하였고, 사후검사는 초등학교 4학년 음악과 수업목표와 내용을 근거로 울산사이버 가정학습 사이트에서 <학력평가 자율평가> 자료 중에서 5개 단원(동네 한 바퀴, 아기염소, 섬집 아기, 이 몸이 새라면, 여러 가지 현악기)에 해당하는 문항을 발췌,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자기효능감 검사는 김아영(1997)의 일반적 자기효능감 척도를 한혜진(2002)이 초등학생에게 알맞은 표현으로 번안하여 만든 자기효능감 척도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한 통계처리와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RCS 전략을 적용한 음악 수업이 음악과 학업성취도에서 실험반과 통제반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으로써 ARCS 전략을 적용한 음악 수업이 음악과 학업성취도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과 학업성취도 사전검사 상·하위 학생 모두 학업성취도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RCS 전략을 적용한 음악 수업이 자기효능감에서 실험반과 통제반 사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못함으로써 ARCS 전략을 적용한 음악 수업이 자기효능감을 높이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것만으로는 너무 부족하죠~?

그렇담! 올키즈사회실천연구소의 올키즈맘께서 직접 서치하여 정리해주신 귀중한 파일을 공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악교육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선행연구

출처 : 함께걷는아이들(2013) [올키즈스트라 2012 사업성과보고서] 

 


음악교육이 아동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한 연구들 

(Butzlaff, R. 2000; Gardiner, M. F. et al. 1996; Haley, J. A. 2001; Piro, J. M. & Ortiz, C. 2009; Ruppert, S. S. 2006, Southgate, D. & Roscigno, V. 2009; Vaughn, K. 2000; Waller, G. 2007; Whitehead B. J. 2001)과 뚜렷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는 연구들 

(Costa-Giomi, E. 2004; Hodges, D. & O'Connell, D. 2005; Kemmerer, K. P. 2003) 로 구분되는 것을 알 수 있.


자~~ 그러면 성적 향상과 유사하지만 좀 다른 음악이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다음번 포스팅에서

만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