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부터 시행해온 국가수준 기초학력 향상정책에 따라 기초학력 미달 학생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해왔으나 2013년 이후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폐지에 대한 우려, ADHD 등 정서행동문제,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 수가 증가하면서 정책간의 연계 협력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현재 대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초학력향상 정책을 잠시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학습종합클리닉센터 - 학교에서 해결이 어려운 학생들을 직접 찾아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 온라인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 - 학습부진의 진단과 보정자료 제공, 학습이력 관리까지 통합하여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시스템
▶ 두드림학교 - 정서행동장애 등 복합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지원
오늘은 이 중 '두드림학교'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
두드림학교는
학습장애, 정서행동 어려움, 왕따 , 돌봄 결여 등의 복합적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단위학교 통합적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전국 초.중학교 중 학습부진 학생이 많은 학교나 학습부진 학생 비율이 높은 초(70%).중학교(30%) 중 공모를 통하여 시.도 교육청에서 학교를 선정하게 되며 이렇게 선정이 된 학교에서는 학습부진 원인을 진단하고, 학부모 상담.교육, 학습상담, 학습코칭, 외부치료, 돌봄 연계 등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지원 대상은?
- 기초학력 부진학생 중 학습(읽기, 쓰기, 셈하기 어려움 등, 학습 습관, 동기, 정서행동(ADHD, 불안, 우울, 주의산만 등), 돌봄
(취약계층, 한부모/조손/다문화가정 등) 측면에서 한 가지 이상의 어려움을 지닌 학생
- 일반학급에 속해 있는 경계선 특수학생
- 특정 정책 사업의 대상에서 제외되었지만 다중 지원 서비스가 필요한 학생
예) 기초수급이나 차상위계층 가정 아동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실제는 가정, 가족 지원 등의 돌봄이 필요한 부진학생
지원 내용은?
▸부진수준 파악 및 원인 진단
▸부진 수준에 따른 맞춤형 학습지도 : 3Rs 및 교과학습 부진 영역 지도
▸부진 원인에 따른 학습상담, 학습코칭 운영
- 정서행동문제 상담 (불안 , 스트레스 , 학습무력감 , 주의산만 , 낮은자존감 , 왕따 등)
- 학습코칭 (학습동기 강화, 학습전략, 자기주도학습 방법 등)
- 캠프 및 체험학습 운영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 캠프 , 집중력 향상 캠프 등)
▸학교 내 사업 연계
- 돌봄사업 연계 (돌봄 사업과 연계한 결식부진학생지원 , 방과 후 돌봄 및 숙제지도 등)
- 기타 사업 연계 (다문화 , 탈북 , 학교폭력 , 학생건강지원 , 농산어촌학교 지원 사업 등)
▸학교 밖 기관/지역사회 연계 지원
- 전문상담/치료 지원 (학습종합클리닉센터, Wee센터, 병원, 클리닉)
- 지역사회 연계 (지역아동센터, 지자체 교육/문화 프로그램, 교육기부 등)
▸학부모 상담, 연수
- 대상학생 학부모와 부진요인 ,처방 ,지도․지원 과정에 대한 피드백 제공 (필요시 가정방문 추진)
- 학부모 연수 : 학습, 양육, 돌봄 관련 연수 실시
▸사례관리
- 사례 관리자를 지정하여 대상학생 지원 사례 관리
- 월 1회 두드림팀 사례 중심 협의회를 통해 학생 맞춤형 지원의 최적화
두드림학교 구성원의 역할은?
복합적인 어려움을 지닌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하고 지원하는 단위학교 다중지원팀(두드림팀)은 어떻게 구성되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역할 |
담당 |
내용 |
총괄 |
교장, 교감 |
두드림팀 조직 및 운영 총괄 |
기획 및 관리 | 업묻담당부장 | 방과후 담당 부서 등 관련부서와의 연계 월 1회 정기적 사례 중심 워크숍, 업무 협의회 주관 |
운영 |
업무담당교사 |
두드림학교 운영 관리 두드림팀 학습클리닉 프로그램 계획, 운영 및 활동보고 두드림팀 자체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계획 및 추진 학부모 연수 계획 |
담당학생관리 |
담임교사 |
교과학습 진단평가 실시 후 부진아 판별, 부적응학생 선별 학습활동이력 카드 작성, 관리 및 학습지원 |
정규수업활동 지원 |
특수교사 |
특수교육 대상학생 판별, 경계선 학생 지원 |
담임교사 학습보조교사 |
수업시간 내 학습 보조교사 투입 및 학습활동 지원 |
|
방과후활동 지원 |
방과후 담당교사 |
방과후 자유수강권 등 개별학생 방과후 부서 활동 관리 |
돌봄교사 |
방과후 생활지도 및 숙제 지도 등 |
|
학습보조교사 |
학생 개인 맞춤형 학습활동, 교과학습 보충지도 등 |
|
정서행동 및 돌봄지원 |
상담교사 |
상담 및 심리치유과정 운영지원 정서행동, 상담, 학습동기 및 강점 강화 등 심리정서 프로그램 운영 개인 상담 및 집단 상담 (필요 시 학부모 상담) |
영양교사 |
저소득층 학생 급식, 방학 중 지원 및 건강관리 |
|
탈북, 다문화, 이중언어교사 |
다문화/탈북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협력 |
|
교육복지사 |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통한 가족지원 및 관련 프로그램 운영 |
|
전체사례관리 |
교육복지사 |
참여아동 전체 사례관리 및 필요시 연계 의뢰 신청 |
치료 및 기관연계 |
보건교사 |
정서행동 발달장애 검사, 건강관리 |
전문상담사 |
학생 개별요구에 따른 학습종합클리닉센터, Wee센터, 병원 등 연계 |
|
교육복지사 |
건강지원센터, 복지관 등 지역사회기관 연계 및 교내 치료 프로그램 운영 |
|
특수교사 |
특수교사 지원여부를 위한 심사선정 의뢰 시 특수교육지원센터 연계 |
이렇게 기초학력향상지원 정책 중 단위학교 별로 통합적 지원 시스템을 운영하는 두드림학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 운영되는 학습부진 정책들을 살펴보는 시간이 기다리고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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