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부터 시행해온 국가수준 기초학력 향상정책에 따라 기초학력 미달 학생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해왔으나 2013년 이후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폐지에 대한 우려, ADHD 등 정서행동문제, 다문화 탈북가정 학생 수가 증가하면서 정책간의 연계 협력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현재 대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초학력향상 정책을 잠시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종합클리닉센터 - 학교에서 해결이 어려운 학생들을 직접 찾아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온라인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 - 학습부진의 진단과 보정자료 제공, 학습이력 관리까지 통합하여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시스템

두드림학교 - 정서행동장애 등 복합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지원

오늘은 이 중 '두드림학교'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

 

두드림학교

학습장애, 정서행동 어려움, 왕따 , 돌봄 결여 등의 복합적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단위학교 통합적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전국 초.중학교 중 학습부진 학생이 많은 학교나 학습부진 학생 비율이 높은 초(70%).중학교(30%) 중 공모를 통하여 시.도 교육청에서 학교를 선정하게 되며 이렇게 선정이 된 학교에서는 학습부진 원인을 진단하고, 학부모 상담.교육, 학습상담, 학습코칭, 외부치료, 돌봄 연계 등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지원 대상은?

- 기초학력 부진학생 중 학습(읽기, 쓰기, 셈하기 어려움 등, 학습 습관, 동기, 정서행동(ADHD, 불안, 우울, 주의산만 등), 돌봄

(취약계층, 한부모/조손/다문화가정 등) 측면에서 한 가지 이상의 어려움을 지닌 학생

- 일반학급에 속해 있는 경계선 특수학생

- 특정 정책 사업의 대상에서 제외되었지만 다중 지원 서비스가 필요한 학생

) 기초수급이나 차상위계층 가정 아동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실제는 가정, 가족 지원 등의 돌봄이 필요한 부진학생

 

지원 내용은?

부진수준 파악 및 원인 진단

부진 수준에 따른 맞춤형 학습지도 : 3Rs 및 교과학습 부진 영역 지도

부진 원인에 따른 학습상담, 학습코칭 운영

- 정서행동문제 상담 (불안 , 스트레스 , 학습무력감 , 주의산만 , 낮은자존감 , 왕따 등)

- 학습코칭 (학습동기 강화, 학습전략, 자기주도학습 방법 등)

- 캠프 및 체험학습 운영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 캠프 , 집중력 향상 캠프 등)

학교 내 사업 연계

- 돌봄사업 연계 (돌봄 사업과 연계한 결식부진학생지원 , 방과 후 돌봄 및 숙제지도)

- 기타 사업 연계 (다문화 , 탈북 , 학교폭력 , 학생건강지원 , 농산어촌학교 지원 사업 등)

학교 밖 기관/지역사회 연계 지원

- 전문상담/치료 지원 (학습종합클리닉센터, Wee센터, 병원, 클리닉)

- 지역사회 연계 (지역아동센터, 지자체 교육/문화 프로그램, 교육기부 등)

학부모 상담, 연수

- 대상학생 학부모와 부진요인 ,처방 ,지도지원 과정에 대한 피드백 제공 (필요시 가정방문 추진)

- 학부모 연수 : 학습, 양육, 돌봄 관련 연수 실시

사례관리

- 사례 관리자를 지정하여 대상학생 지원 사례 관리

- 1회 두드림팀 사례 중심 협의회를 통해 학생 맞춤형 지원의 최적화

 

두드림학교 구성원의 역할은?

복합적인 어려움을 지닌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하고 지원하는 단위학교 다중지원팀(두드림팀)은 어떻게 구성되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역할 

담당

내용

총괄

교장, 교감

 두드림팀 조직 및 운영 총괄

기획 및 관리 

업묻담당부장 

 방과후 담당 부서 등 관련부서와의 연계

 월 1회 정기적 사례 중심 워크숍, 업무 협의회 주관

운영

업무담당교사

 두드림학교 운영 관리

 두드림팀 학습클리닉 프로그램 계획, 운영 및 활동보고

 두드림팀 자체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계획 및 추진

 학부모 연수 계획

담당학생관리

담임교사

 교과학습 진단평가 실시 후 부진아 판별, 부적응학생 선별

 학습활동이력 카드 작성, 관리 및 학습지원

정규수업활동 지원

특수교사

 특수교육 대상학생 판별, 경계선 학생 지원

담임교사

학습보조교사

 수업시간 내 학습 보조교사 투입 및 학습활동 지원

방과후활동 지원

방과후 담당교사

 방과후 자유수강권 등 개별학생 방과후 부서 활동 관리

돌봄교사

 방과후 생활지도 및 숙제 지도 등

학습보조교사

 학생 개인 맞춤형 학습활동, 교과학습 보충지도 등

 정서행동 및 돌봄지원

상담교사

 상담 및 심리치유과정 운영지원

 정서행동, 상담, 학습동기 및 강점 강화 등 심리정서 프로그램 운영

 개인 상담 및 집단 상담 (필요 시 학부모 상담)

영양교사

 저소득층 학생 급식, 방학 중 지원 및 건강관리

탈북, 다문화,

이중언어교사

 다문화/탈북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원을 위한 협력

교육복지사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통한 가족지원 및 관련 프로그램 운영

전체사례관리

교육복지사

 참여아동 전체 사례관리 및 필요시 연계 의뢰 신청

 치료 및 기관연계

보건교사

 정서행동 발달장애 검사, 건강관리

전문상담사

 학생 개별요구에 따른 학습종합클리닉센터, Wee센터, 병원 등 연계

교육복지사

 건강지원센터, 복지관 등 지역사회기관 연계 및 교내 치료 프로그램 운영

특수교사

 특수교사 지원여부를 위한 심사선정 의뢰 시 특수교육지원센터 연계

 

이렇게 기초학력향상지원 정책 중 단위학교 별로 통합적 지원 시스템을 운영하는 두드림학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 운영되는 학습부진 정책들을 살펴보는 시간이 기다리고 있으니~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