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대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초학력향상 정책은 크게 3가지로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온라인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

두드림학교

 

오늘은 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

 

학습종합클리닉센터는?

정서심리 및 학습부진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ex. 특수경계선학생, ADHD등 정서행동문제학생, 돌봄결여학생 등)에 대해 각 교육청(교육지원청)전문상담사, 특수교사 등으로 구성된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설치하여 요청하는 모든 학교에 대한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2년도에 5개의 대표 교육청을 중심으로 1년간 시범적으로 운영을 하였으며, 이후 2013년도부터 17개 시.도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특수교육 지원 대상으로 판정을 받지 않은 경계선상에 놓여 있어 일반적인 학습이 어렵고, 학교폭력이나 자살 등의 심각한 위기 학생으로 구분되지 않아 Wee센터의 우선 지원 대상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 학생들, 즉 위기학생/특수교육 대상학생과 일반학생의 경계에 있는 학생.

 

지원내용은?

 지원 서비스

 내용

119서비스

학교로부터 전화를 받고 상담을 해줌으로써, 학습클리닉센터에서 자체적으로 지원 가능한 부분은 One-stop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학교에서 지원을 요청하는 학생이 있을 시 직접 학교로 찾아가는 서비스

심리검사 실시 지원

학생들에 대한 전문적 분석 결과를 통해 대상 학생의 교수-학습 방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심리검사를 통해 학습 저해요인 및 문제 행동의 원인을 파악.

학습코칭 및 학습치료

대상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심리치료(미술, 음악, 놀이 치료 등) 접근을 통한 학습 문제 해결점을 모색.

심리상담

학습 저해요인 진단 및 치료를 위한 개인상담 또는 집단상담

외부기관 연계

학생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 연계 (병원, 놀이치료실, 복지관, 특수교육기관, Wee센터 등)

교원/학부모 교육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하며 학생 및 자녀에 대한 학습부진 원인을 정확히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는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

사례관리

체계적 지원 및 대상학생의 변화과정을 모니터링 하기 위한 사례 관리

 

다음은 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 참여한 연구원, 교사, 상담사로 구성된 6명의 면담 내용을 통해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낼 수 있었던 이유(성과)보완할 점을 살펴보겠습니다.

 

학습종합클리닉센터가 학교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낸 요소는 무엇인가요?

1. 현장에서 학습부진아를 만나는 학습상담사 뿐만 아니라 담임교사, 학교관리자(교감), 학부모의 참여를 필수로 함. (학부모 교육, 상담)

2. 학교에서 교사 혼자서 많은 학생과 상담하기 쉽지 않은 현실에서 개별지도 및 학습지도가 가능한 학습상담사는 학습부진아의 고민, 환경적인 문제, 친구와의 갈등을 파악하여 담임교사가 알지 못했던 부분을 알 수 있게 함.

3. 학습지원만 강조하던 방향에서 상담을 통해 결손요인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처치를 해주는 방향으로 변화

 

그렇다면 학습종합클리닉센터가 앞으로 보완해야할 과제는 무엇일까요?

1. 학교 안의 관료적인 문화를 상담사에게 강요함.

2. 학교를 대상으로 홍보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 참여기회를 놓쳤음.

3. 대다수의 학습부진아 가정이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이 저조하여 가정과 연계지도가 어려움.

4. 시도교육청의 학습상담사 활동에 대한 지원이 충분하지 못함.

 

학교에서 관심을 가지기 어려웠던 학습부진아에게 정서지원과 학습지원이 동시에 이루어져 교사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만나보았습니다. 하지만 학습상담사에 대한 존중과 지원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가정-학교-센터의 연계를 위한 노력이 더욱 필요한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거리에서 위기청소년의 다양한 위기 상황을 대처하고 지원하는 EXIT버스의

홍콩 위기청소년 기관방문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출처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www.basics.re.kr

         경기도 기초학력보장정책 추진현황 진단 및 정책방향 제안 -경기도교육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