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걷는아이들 소식/올키즈 연구 성과, 평가

문화소외계층 아동 청소년 오케스트라(올키즈스트라) 활동 성과, 그 세 번째 보고서 1.개요

by 함께걷는아이들 2016. 6. 9.

저소득가정 아동 청소년을 위한 악기, 특별히 오케스트라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올키즈스트라사업이 2016년으로 8년차에 들어섰다. 2009년에 시작되어 만 3년이 지난 2012년에 처음으로 활동에 대한 성과 평가를 진행하였다. 그때 평가를 시작한 이유는 이 사업을 정말 지속해야 하나? 하는 질문에서 시작되었고(대부분의 만 3년차 사업들이 맞이하는 고민일 것이다) 그 때 1차 평가를 진행하여 보고서를 발간하였다(블루보고서). 

그 이후 2013-14년에 걸쳐 18개월 사업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여 2차 보고서를(핑크 보고서), 

2014-15년에 걸쳐 16개월 사업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여 3차 보고서를(오렌지 보고서) 발간하게 되었다.

 

 

앞에서 살짝 언급했지만, 평가를 하게 된 취지와 내부 고민에 대해 좀 얘기해보면 본 사업은 저소득가정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음악을 도구로 활용하는 프로그램이다. 문화예술 프로그램이지만 목적을 보자면 사회복지 프로그램인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의 음악실력 향상과 음악 인재 발굴, 전공생 배출 등이 목적이 아니라 아이들이 음악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존감, 사회성이 향상되고 더 나아가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 본 사업의 목적인 것이다. 그렇다면 정말 그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지를 증명해내야 사업의 지속가능성도 담보할 수 있다는 고민이 있었다(더욱이 예상가능하겠지만 사업비용이 엄청 고액이기에 더욱 그렇다).

 

1차보고서는 첫 번째 평가였기 때문에 본 사업의 목적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결과와 성과를 무엇으로 삼을 것이냐에 대한 내부 논의를 통해 올키즈스트라 로직모델 개발에 역점을 두었다. 개발된 로직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저소득가정 아동청소년 중 오케스트라 활동을 하는 그룹과 악기레슨만 참여하는 그룹을 비교하여 사후에 자존감, 친구관계, 미래에 대한 기대, 동기부여, 진로성숙도 등을 조사하였다. 결과 내용을 바탕으로 좀 더 깊은 이해와 해석을 위해 음악강사의 포커스그룹과 참여 아동의 개별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 때 가장 의미 있는 결과는, 생각보다(비용의 차이보다) 두 그룹의 성과의 차이는 크지 않다는 것. 1~2년 사이에 아이들은 슬럼프를 겪고(동기부여의 하락), 그 슬럼프는 연습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음악강사들과 아이들이 인터뷰를 통해 얘기하는 오케스트라를 통한 변화 등이었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보고서 첨부> 

올키즈스트라보고서최종.PDF

 

2차보고서1차 보고서에서 사전/사후 테스트를 진행하지 못한 점을 보완하여 저소득가정 아동 청소년들 중 오케스트라 참여그룹, 악기레슨 참여그룹, 음악비참여그룹으로 3그룹을 나누어 사전/사후 평가를 진행하였다.(변수는 1차 평가와 유사. 자존감, 친구관계, 미래에 대한 기대, 동기부여 등) 그리고 참여아동 청소년의 부모인터뷰와 자존감이 유독 많이 향상된 아이들의 개별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 때 가장 의미 있는 결과는, 음악하는 그룹과 음악하지 않는 그룹의 자존감, 친구관계의 차이는 너무 명확하게 나타났다(물론 음악한 아동만 향상). 그런데, 오케스트라 그룹과 악기레슨 그룹은 지역과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었으니, 도시지역에서는 오케스트라만 성과를 나타냈고 농어촌지역에서는 악기레슨도 동일한 성과를 나타냈다. 남자보다는 여자아동들이 음악을 통해 자존감, 친구관계 등의 향상을 보였다.

관련 블로그 글 참고(보고서 전체 다운로드도 요 글로)http://walkingwithus.tistory.com/98

 

짜잔~ 드디어 이번에 3차 보고서가 나왔다(이 얘길 하려고 서론이 이리 길다.). 

이번에도 2차와 유사하게 저소득 아동 청소년 그룹 중 오케스트라 그룹, 악기레슨그룹, 음악에 참여하지 않는 그룹으로 나누어 사전/사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외에도 55명의 아동의 음악 이전과 이후의 인지능력향상, 중간에 종결한 아동 설문 등을 진행하였다. 이와 관련한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한다.

 

1. 오늘의 개요 포스팅을 시작으로,

2. 음악 연습시간에 따라 성과(자존감, 친구관계, 미래기대)의 차이가 있는지

3. 음악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이들이 학교 성적에 따라 성과(자존감, 친구관계, 미래기대)의 차이가 있는지

4. 음악이 인지능력의 어떤 부분에 향상을 가져오는지

   (향상을 가져온다는 것인 이전 포스팅 참고 http://walkingwithus.tistory.com/105 )

5. 프로그램을 중간에 그만두는 아이들에 대한 분석

가장 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음악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과 크게 결과가 다르지 않기 때문에 궁금하신 분은 이전 포스팅 http://walkingwithus.tistory.com/100 을 참고하시고 별도로 다시 다루지는 않겠다.


앗! 혹시 전체 보고서를 다 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파일 첨부 서비스! 

2014-15 올키즈스트라 성과보고서 최종.pdf

전화로 신청하시면 우편발송 서비스까지!! -> 02-522-7935


연구란, 모름지기 결과를 공유해야 보람도 있으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