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승연 인턴입니다!

드디어 2017년 정유년이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7년 첫 포스팅을 위해 제가 알찬 소식을 들고 찾아 왔습니다!! 히힛

이번 소식은 제가 직접 참여했기 때문에 더욱 생생하실 거에요^^

 

지난 1227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2016년의 마지막 올키즈스터디 교사 보수교육이 진행되었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수업과 함께 매월 교육을 받으시느라 선생님들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12월 교사교육은 [경계선 지적 기능에 대한 이해와 개입의 실제]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어요.

'아동청소년상담심리센터 I'의 박현숙 센터장님의 강의와 조별토론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면서,

 선생님들은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에 대한 이해와 실제 수업에서의 학습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열띤 강의를 해주신 ‘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I’의 박현숙 센터장님


아마 여러분들에게 경계선 지적 기능이라는 개념은 생소하실 거에요

보통은 느린 학습자라고 많이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제가 야심차게 준비했습니다. 

'경계선 지적 기능' 누구냐 넌!!


경계선 지적 기능이란?


 IQ(지능지수)71~84에 해당하며 학교와 일상생활에서 다소 적응하기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IQ 수준이 평균지능과 지적장애사이에 위치하기에, 올바른 학습을 통해 정상적인 학습이 가능할 수도 있고, 방치하면 지적장애가 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들은 겉으로는 정상인 아이들과 별반 다르지 않고, 약간 부족함이 느껴지는 정도이기에 쉽게 분별하기 힘듭니다. 이런 이유로, 지적장애 아동들과 같은 교육이나 지원을 받을 수 없고, 한편으로는 정상적인 아동들과 같은 학습이 불가능하기에 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위와 같은 경계선 지적 기능 학생들은 전체 학생 중 80만 명 정도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높은 수치인 것을 보고 저도 놀랐답니다 :(



아래의 영상을 보시면 경계선 지적 기능에 대해 더 자세히 아실 수 있을 거에요~

 


올키즈스터디 프로그램에는 경계선 지적기능의 상태에 놓여있거나

경계선 지적기능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는 아이들이 있을 수 있기에

직접 아이들을 가르치시는 선생님들이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들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학습법을 자세히 배우실 수 있도록 이번 강의를 마련해 보았습니다.


이번 교사교육은 인턴으로써 첫 외부활동이었는데요

[경계선 지적 기능]이라는 새로운 개념에 대해서도 배우고

아이들을 직접 가르치시는 선생님들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어 개인적으로 상당히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오늘 소식은 아쉽지만 여기까지 입니다ㅠㅠ

다음에 더욱 풍성하고 재미있는 소식을 가지고 찾아올게요~ 기대해주세요^^

 

올키즈스터디 3Rs 학습지원


 빈곤 또는 보호자의 방임 등으로 빈곤가정 아동들이 학습부진이 되는 경우가 많기에, 출발단계에서의 불평등을 최소화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2012년부터 학습부진아동에게 3Rs(읽기, 쓰기, 셈하기) 개별학습 지도 및 동기부여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